얼굴 이미지 분석 알고리즘 활용한 페이스 스왑 이미지 검색 엔진 ‘드림비트’
2016년 07월 22일

드림비트(Dreambit)는 미국 워싱턴대학교의 컴퓨터 사이언스·엔지니어링 학과의 조교수이자 컴퓨터 비전 그래픽 연구원인 이라 키멀마헐슬리저먼(Ira Kemelmacher-Shlizerman)이 개발한 이미징 소프트웨어다. 그가 개발한 시스템 속 알고리즘은 입력된 사진(input image) 속 얼굴을 분석하고 지능적으로 얼굴 부분만을 잘라내 그와 비슷한 얼굴형, 위치 등을 가진 인터넷상 이미지에 합성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자신의 얼굴 사진을 업로드 하고 '웨이브 머리', '인도풍', '1930년대' 등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그에 해당하는 이미지에 사용자의 얼굴을 합성해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이는 기존에 이미지를 합성하기 위해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수 시간을 공들여야 했던 작업을 자동화한 셈이다.

faceswap_proces

입력된 사진 속 얼굴은 시스템의 분석 기술로 인식되어 인터넷상 검색된 다양한 얼굴 사진에 입혀지게 된다. 사용자가 입력할 수 있는 키워드는 헤어스타일에만 국한되지 않고 영화, 특정 장소, 그림 속 인물들로 다양하다.

키멀마헐슬리저먼은 페이스스왑(face swap, 얼굴 교환)뿐 아니라 얼굴인식, 증강현실, 노화 진행 등에 대한 연구도 함께 진행 중이다. 그의 이미지 연구로 개발된 노화 과정 자동화 시스템은 현재 실종아동재단(Missing Children Foundation)에 제공되고 있다. "실종 아동이 자라면서 노화 과정을 거칠 뿐 아니라 염색을 하거나 머리 스타일을 변경하기도 하는데 아동의 어릴 적 사진으로만 찾는 데는 한계가 있다"라고 그는 워싱턴대학교 뉴스팀과의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다.

Dreambit-aging-750x333

현재 드림비트의 페이스스왑 소프트웨어는 온라인을 통해 베타 버전으로 제공된다.

기사 및 이미지 출처: TechCrunch, Washington.edu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