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방안’ 정책 발표, 기업가형 소상공인 이제는 라이콘
2023년 05월 16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오늘 서울 연남장에서 의·식·주 등 생활 분야의 가치를 높이는 ‘기업가형 소상공인에 대한 육성방안’ 정책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소상공인을 기업으로 바라보고 단순 ‘보호’나 ‘지원’이 아닌 ‘육성’ 방안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기존 정책과 차이점이 있다고 중소벤처기업부는 밝혔다. 육성방안은 창의 인재 양성, 아이디어 발굴 및 창업,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및 확장, 민간금융 연계로 스케일업으로 이어지는 성장단계별 육성 및 스케일업 지원체계 정비 등의 내용으로 소상공인을 생활 속 혁신기업가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담았다.

발표된 정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앞으로 기업가 정신을 가진 소상공인은 ‘라이콘’이라 불린다. 라이콘은 라이프스타일이나 로컬에서 혁신을 일으키는 유니콘 기업을 뜻한다. 라이콘(LICORN, Lifestyle & Local Innovation uniCORN)은 강한소상공인‧로컬크리에이터 선호도 조사 결과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소상공인 창업 분야에 창의인재를 육성한다. 이를 위해 대학 내 생활산업 전공자에게 창업 교육을 부전공으로 해서 의무적으로 이수하게 하고, 지역기업들과 함께 콘텐츠에 기반한 장인학교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늘어나는 대학생 창업과 MZ 소상공인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도이다. ‘소상공인 혁신허브’라는 거점 공간을 마련하여 기존 소상공인을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변화를 지원한다.

또 아이디어의 발굴부터 비즈니스모델 고도화 및 확장을 지원하고, 민간금융도 연계한다. ‘민간 선투자 연계형 매칭 융자’를 도입, 민간이 1억을 투자할 경우 최대 5억 원까지 정책자금을 지원한다. 투자펀드 조성, 사업권 투자, 지분전환계약 제도 등 다양한 투자제도를 통해 민간자금을 끌어들여 혁신창업붐을 소상공인 분야에서도 이룬다는 계획이다. 스케일업을 위해 소상공인 중심의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과 함께 2023년 400억 원 규모, 2024년부터는 1,000억 원으로 상향 조정해 더욱 다채롭게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로컬크리에이터가 중심이 되는 상권창업도 촉진한다. 역사, 문화 등 지역의 정체성을 담은 상권창업을 촉진하여 소상공인을 로컬브랜드로 키워내고 세계인이 찾는 콘텐츠 상권 나아가 도시를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동안의 정부주도에서 벗어나, 민간혁신가가 주도할 수 있도록 상권기획자 제도를 도입하고 기업가형 소상공인 중심의 커뮤니티 조성과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방안’ 정책 발표, 기업가형 소상공인 이제는 라이콘

정책 발표에 함께한 이영 장관은 “그간 소상공인에 대한 정책은 보호와 지원 위주였고, 성장과 육성은 기술 중심의 스타트업에 집중되어 있었다”라며 “기술 중심의 창업‧벤처 정책과 더불어 우리 삶의 가치를 높이는 생활‧로컬분야의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새롭게 육성하여 지역을 살리고 세계로 뻗어나가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중소벤처기업부가 함께하겠다.”라고 전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이대희 소상공인 정책 실장은 “초기에는 전국을 대상으로 피칭대회, 프로그램을 통해 원스톱 창업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및 민간 투자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전략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는 기존의 형식을 선진국의 스타벅스, 나이키와 같이 라이프 스타일을 판매 형식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성장할 수 있게 돕겠다.”라고 덧붙였다.

기술 벤처와 달리 투자 후 회수모델에 대한 차이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크라우드 펀딩, 상권 투자 조합 등을 운영하면서 기존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과 회수 모델의 차별성을 둘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이에 이영 장관은 민간 모태펀드 부분이 이러한 로컬 소상공인 투자 지원 환경을 구축하고 관련 모델을 완성할 수 있도록 유도 하는 게 목표라고 덧붙였다.

중소벤처기업부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방안’ 정책 발표, 기업가형 소상공인 이제는 라이콘

이후 울주군에 위치한 로컬 스타트업으로 손막걸리를 제조 및 판매하는 복순도가 김민규 대표, 3대째 부산에서 어묵 사업을 운영 중인 삼진 어묵 박용진 대표, 무지개 케이크로 유명한 도레도레 김경하 대표, 제주를 기반으로 한 로컬 콘텐츠 기업 재주상회 고선영 대표, 라이프스타일 크리에이터의 상품과 서비스가 사업화 지원 스타트업 어반플레이 홍주석 대표가 발표해 기업가형 소상공인의 성공사례를 공유했다.

이미지 제공 : 중소벤처기업부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