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박을 업사이클링하여 식물성 대체 단백질을 연구 및 개발하는 어반랩스(주)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하는 23년 팁스(TIPS) 창업사업화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되었다.
팁스(TIPS) 창업사업화 프로그램은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 기선정 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계 지원 사업으로, 어반랩스는 올해 4월 팁스(TIPS)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된 바 있다. 어반랩스는 이번 팁스(TIPS) 창업사업화 프로그램 선정을 통해 기존 연구・개발(R&D) 자금 5억 원 외에 최대 1억 원까지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
어반랩스는 독자적인 업사이클링 기술을 활용해 커피를 내린 이후 발생하는 부산물인 커피박으로부터 단백질을 추출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어반랩스의 커피박 단백질은 높은 수용성을 보이며 식품 가공에 용이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 기존 식물성 단백질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식품의 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어반랩스는 푸드 업사이클링 기술을 적용한 ESG 기반 식물성 단백질 원료 R&D 회사로서 다양한 국내외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어 원료의 적용 범위를 빠르게 확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선현 어반랩스(주) 대표는 “금번 팁스(TIPS) 창업사업화 프로그램 선정으로 어반랩스의 사업성을 인정받았다. 커피박 추출 식물성 대체 단백질 연구・개발(R&D)에 더욱 박차를 가하여 2024년에는 단백질 추출 기술을 고도화하고, 하반기에는 원료로서의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보도자료 제공: 어반랩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