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DI Corporation(일본 통신사, http://www.kddi.com)은 일본 및 해외 스타트업에 투자를 위한 기업 벤처캐피탈 펀드인 "KDDI 개방형 혁신 펀드(이하 "펀드")"를 결성했다고 발표했다. 총 투자규모가 50억 엔(약 700억원)에 이르는 이 계획은 KDDI가 처음으로 결성한 기업 벤처 캐피탈 펀드다.
이 펀드를 통해 KDDI는 일본 및 해외의 유망 스타트업에 투자할 계획이며, 이 외에도 스타트업에게 KDDI와의 협력 사업을 지원하고,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스타트업 서비스 프로모션을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통해 KDDI는 스타트업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 개발을 육성함으로써 스타트업 성장의 디딤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 펀드를 통해 개발된 혁신적 애플리케이션은 KDDI의 클라우드 기반 콘텐츠 서비스인 "스마트 패스(Smart Pass)"를 통해 배포될 예정이며, 다양한 디바이스와의 완벽한 호환을 통해 KDDI 고객에게 제공할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실현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펀드의 운용을 맡게 될 Global Brain Corporation(본사: 도쿄 미나토쿠(Minato-ku), 회장 겸 CEO: 야스히코 유리모토(Yasuhiko Yurimoto))은 벤처 캐피탈 업계에서 강력한 실적을 자랑하는 기업이다. KDDI의 통신업계 노하우 및 자산과 Global Brain의 투자 및 경영 지원이 통합됨으로써 유망 스타트업을 위한 협력 사업이 앞으로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펀드를 통해 KDDI는 앞으로도 차세대 신생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데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해당 펀드에 관심있는 대한민국 스타트업은 여기로 지원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