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칭을 할 때 무엇이 중요할까? 피칭의 순서와 포함되어야 할 내용을 상세히 알고 싶다면 Don Dodge가 올린 다음의 글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이번에는 해외 벤처캐피탈리스트에게 직접 듣는 팁을 준비했다.
Crowd-Funding을 통한 엄청난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GrowVC의 공동창업자이자 이사, Springboard Ventures Private Limited의 상임 이사회 일원, Replicon Group 사장, 예전 CMAX.gg, Synerpoint Ltd., Xtract의 Private Equity 투자자 일을 한 Jouko Ahvenainen에게 이번 온석세스와 함께 하는 피칭 데이에서 중요하게 볼 점과, 피칭 팁에 대해 간단한 인터뷰를 했다. 다음은 인터뷰 내용이다.
어느 부분을 중요하게 볼 것인가?
a) 팀, 경쟁력과 배경, b) 시장진입 전략(go-to-market plans), c) 차별화되는 점, 그리고 다른 경쟁자와 비교했을 때 어떻게 스스로를 포지셔닝을 하는지에 대해 알고 싶다.
피칭 팁을 준다면?
우리는 전통적인 VC회사가 아니다. Grow VC는 선도적인 글로벌 자본 집단 펀딩(crowd-funding) 서비스이다. 이것은 우리가 좀 더 시장에 가까우며, 회사가 투자자를 찾고 투자자들은 회사를 찾을 수 있도록 하여 투자를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모델은 상당 부분 시장에 맞추어질 수밖에 없으며, 투자자들과, 그보다 더 많은 수의 일반인들이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싶어한다. 우리는 crowd와 함께 투자하기 위해 공동 투자 모델을 만들기도 했다. 즉, 시장의 평가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는 뜻이다; 스타트업은 투자 시장에서 충분히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해야 하며, 유저들에게 알파, 베타 버전을 선보여야 하며, 모든 개발과 그 다음 단계는 시장의 선호도에 기반해 이루어져야 한다.
내 팁은 특히 첫 질문에 대한 대답에 있다. 나는 통계적 수치나 너무 뻔한 이야기 ”우리는 고객이 돈을 아끼고 더 많은 매출을 올리도록 도와준다”와 같은 너무 포괄적인 이야기에는 관심이 별로 없다. 이것은 정말로 하는 일과 가능성에 대해 아무 정보도 제공하지 않는다. 스타트업은 특별한(차별화되는) 것을 해야 한다(이것은 기술, 비즈니스 모델, 가격, 수익 모델, 많은 옵션들이 있다). 듣는 사람에게 세가지 요점이 모두 전달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너무 많이 말하지 말아라.
그림출처: http://design-percolation.blogspot.com/2008/04/april-16-csulb-elevator-pitch.html
온석세스에서 6월 16일 국내에서 해외 투자자들과의 온라인 피칭데이를 마련했다.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온라인 피칭데이는 해외진출을 준비하고 있으나 해외에서의 펀딩, 투자자들과의 만남과 피드백을 받기 어려운 벤처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만남의 장을 제공해줌으로서 건설적인 피드백과 국내 벤처기업 해외진출의 새로운 가능성의 장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문의사항 : info@onsuccess.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