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지피티(ChatGPT)의 등장으로 인공지능(AI)에 대한 각계의 관심이 집중되는 요즘, AI의 기반 ‘초개인화 역량 강화 마케팅’이 한창이다. 생활용품뿐 아니라 이제는 그림, 예술작품까지도 개인이 취향에 맞는 그림을 추천받을 수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온라인 그림 전문 쇼핑몰, ‘그림닷컴(대표 박소연)’은 AI 알고리즘을 통해 그림 취향을 분석하고, 알맞은 작품을 추천하는 그림 추천 서비스 ‘ART AI(아타이)’를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그림닷컴은 ‘그림’에 관한 모든 걸 해결 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아트 브랜드이다. 김환기, 이우환, 바스키아, 앤디워홀, 박지영 등 국내외 유명·신진작가의 원화부터 에디션 판화, 아트프린트 작품까지 국내 업계 중 가장 많은 1만 5천여 점의 그림을 보유하고 있다. 또, 액자공방을 직접 운영하고 있어 90여 종의 맞춤 액자 주문 제작까지 가능하다.
이번에 선보인 ‘아타이’는 이용자의 연령, 성별, 사이트 내 클릭한 그림, 구매한 그림 등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 기반에 AI기술을 접목하여 개인이 좋아할 만한 그림을 골라주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다.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추상화, 풍경화, 팝아트 등 선호하는 그림 장르부터 디자인, 색상, 작가, 핫 트렌드까지 그림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를 파악해 통합적인 추천 결과를 제공한다. 특히, 일회성이 아닌 시시각각 변하는 이용자의 취향을 주기적으로 파악해 추천 결과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함으로써 만족도를 높였다.
해당 서비스는 인테리어, 아트테크 열풍으로 성장하는 그림시장에 비해 미술에 대한 정보나 지식이 부족한 고객들이 그림을 선택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상황적 배경에서 출발했다.
기존에는 자사 내부 전문 큐레이터가 직접 컨설팅 했으나 인력 및 시간적 한계와 담당자의 취향이 반영되어 작품을 추천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반해 해당 ‘아타이’는 빅데이터 기반의 객관적 추천 결과를 제공할 뿐 아니라 누구나 빠르고 손쉽게 나에게 맞는 그림 선택을 선택할 수 있어 그림닷컴만의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소연 그림닷컴 대표는 “최근 그림에 대한 일반 대중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어렵고 전문적인 분야라는 인식 때문에 쉽게 접근하지 못한다”며, “그림닷컴 ART AI(아타이) 서비스는 특히 개인의 취향이 반영된 그림으로 공간을 꾸미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고객을 위해 개발했다. 보다 많은 고객들이 일상 속에서 다양한 그림을 즐길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림닷컴은 미술의 대중화를 목표로 창업한 ㈜아트앤라이프의 대표 브랜드로 국내외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아트 갤러리 '아트앤에디션'을 함께 운영 중이다.
한편 그림닷컴은 2022년도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주관기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의 사업화 지원, 멘토링 등 맞춤 지원을 받고 있다.
보도자료 제공 : 아트앤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