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한 ‘글로벌 PR’, ‘해외 언론홍보’ 실행 전략 
2023년 04월 05일

글로벌 진출이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로 여겨지는 현재, 한국 기업들은 강력한 글로벌 언론 홍보 전략을 통해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성장 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온라인 노출 전략, 마케팅 전략, 그리고 글로벌 PR 및 해외 언론 홍보 전략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다양한 접근 방법을 시도해볼 수 있다. 

최근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온라인 노출의 난도가 높아지고, 중요성이 커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은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맞춰 온라인 노출 전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며 성장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온라인 노출 전략은 글로벌 시장에서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핵심 요소이다. 기업들은 검색엔진 최적화(SEO), 콘텐츠 마케팅, 소셜미디어, 영상 마케팅 등 다양한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아웃바운드 마케팅 전략으로는 퍼포먼스 마케팅, 앰배서더 마케팅, 텔레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등이 있다. 더불어 현지 조직 구성을 통해 고객 응대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국가별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글로벌 PR 전략에서는 기업 이미지 구축, 글로벌 브랜드 정체성 확립, 타겟 국가 언론 매체와의 관계 구축, 보도자료 배포 및 홍보 등이 핵심 요소로 작용한다. 또한, 위기 대응 전략이 중요한 부분으로, 조직 구조와 매체 관계를 사전에 구축하며, 메시지 전달 방식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미리 계획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 타겟 시장의 문화와 가치관을 고려한 콘텐츠와 산업 특성에 맞는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여기서는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의 성공적인 홍보 방향성을 제시하며, 기본적인 전략과 접근 방법들을 살펴본다.

글로벌 언론 홍보를 위한 첫 번째 핵심 전략은 기업 목표에 따른 명확한 방향성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타겟 시장과 관련된 산업군, 동향, 패턴 등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글로벌 PR 콘텐츠’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언론 매체와의 협업을 통해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고, 이를 바이어 발굴과 같은 마케팅 활동에 활용할 수 있다.

두 번째 핵심 전략은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데이터 분석 능력은 글로벌 PR과 해외 언론 홍보의 핵심 전략 중 하나로, 타겟 시장의 언론 매체 및 기사 모니터링, 보도 자료 반응 분석, 국가별 매체 관계 분석 등을 통해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PR 메시지와 컨텐츠를 최적화하고, 언론과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세 번째로, 글로벌 언론 홍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타겟 국가의 문화와 가치관을 반영한 콘텐츠와 산업 특성에 부합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기자들의 선호 사항을 고려한 개별 이메일 연락, 보도자료 전달의 적절한 시간과 요일 설정, 적당한 분량의 보도자료 작성, 트렌드의 반영, 독점 제공 및 적절한 팔로업 이메일을 통해 ‘해외 언론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네 번째 주요 전략은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 활용이다. 타겟 시장의 주요 플랫폼과 웹사이트를 이용해 소비자와 더 가까워지며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이때, 다국어 웹사이트와 로컬화 전략을 적용해 국가별 맞춤형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한다.

다섯 번째로, 글로벌 언론 홍보를 원활하게 실행하려면 기업 내외부의 협력이 필수다. 기업들은 PR팀 또는 외부 전문 에이전시와 긴밀히 협력해 시장 특성과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글로벌 PR 전략을 구축한다. 이를 위해 정기적인 회의와 소통으로 전략을 검토하고, 필요시 수정을 통해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한다.

이외에도 기업 이미지 구축, 글로벌 브랜드 정체성 확립, 타겟 시장의 언론 매체와 관계 구축, 데이터 분석 능력, 디지털 플랫폼 활용, 내외부 팀의 원활한 협업 등이 포함해 기업의 글로벌 시장 성공을 위한 해외 언론 홍보 전략에서는 다양한 요소가 핵심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글로벌 디지털 노출 전략으로 소비자 관계를 강화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기업이 동일한 전략을 적용할 수는 없다. 각 기업의 상황과 목표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들은 비즈니스 모델, 역량, 강점, 약점, 고객층, 판매 채널, 투자 여부, 잠재 파트너사,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예산 범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화된 글로벌 PR 및 해외 언론 홍보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 시리즈의 다음 기고에서는 글로벌 진출을 위한 기본 전략의 발판을 제공하고, 독자들에게 세부적인 실행 계획과 방법론을 소개할 것이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적인 브랜드 확장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Editor’s Note: 필자인 비석세스 정현욱 대표는 약 10년간 한국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해왔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 전략을 공유한다.

비석세스 정현욱 대표는 2012년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돕기 위해 글로벌 스타트업 전문 매체 비석세스를 설립한 이래로 줄곧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와 글로벌 시장을 연결하는 데 전념해왔습니다. 2012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민간이 주도하는 스타트업 글로벌 컨퍼런스 '비론치'를 시작으로 '비론치 도쿄', '비글로벌 서울', '비글로벌 실리콘밸리' 등을 지속적으로 개최하였습니다. 현재 코리아테크데스크(KoreaTechDesk), 아시아테크데일리(AsiaTechDaily), 코리아프로덕포스트(KoreaProductpost) 등 약 10개의 글로벌 영문 매체를 운영하며, 한국 서비스와 제품을 해외 언론, 글로벌 고객, 투자자, 바이어 등에게 활발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 엔젤 투자자로써 다수의 초기 단계 투자 참여와 초기 투자 전문 펀드 결성해 국내외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외 후속 투자 연계, 비즈니스 매치메이킹, 글로벌 언론 홍보, 마케팅 지원 등 전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james@besuccess.com)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