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 ‘혁신의숲’이 ‘2023 투자결산 리포트’를 발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혁신의숲이 보유한 자체 데이터를 통해 작년 한 해 스타트업 투자를 결산한 핵심 내용으로 △2023 스타트업 투자 동향, △투자 선호 카테고리 분석, △주요 플레이어 성과 분석, △주요 투자회수 사례로 구성되었다.
혁신의숲이 발표한 결산 리포트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스타트업 투자 건수와 투자액은 각각 1,287건, 약 7조 2,750억 원이었다. 2022년 투자 건수 1,966건, 투자액 약 15조 원 대비 679건(-34.5%), 7조 7천억 원(-51.5%)가량으로 큰 폭 감소한 수치이다. 전체적으로는 2022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스타트업 투자 혹한기의 영향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기간별 변동성은 줄어들어 안정화에 접어든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로봇, 전기차 등 새로운 기술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은 계속되었으며, 특히 초기 단계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비중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시장을 부정적으로만 바라볼 수는 없다고 전망했다.
▼ 혁신의숲 투자 건수 비중 상위 10개 카테고리
혁신의숲은 스타트업의 사업 성격에 따라 24개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있다. 특히, 모든 산업에서 주목받았던 ‘블록체인/딥테크/AI’와 새로운 기술 기반의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제조/하드웨어’ 카테고리가 높은 투자 건수와 투자액을 차지했다. 카테고리별 투자와 마찬가지로 혁신의숲에서 활동 중인 5천 명 이상의 투자사 회원들이 2023년에 어떤 카테고리와 키워드를 가진 스타트업에 관심을 가졌는지도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투자사의 관심도와 실제로 투자가 이루어진 스타트업의 카테고리와 매우 높은 일치도를 보이고 있다.
‘혁신의숲’ 운영사 마크앤컴퍼니 홍경표 대표는 “작년 한 해 동안 이루어졌던 스타트업의 투자 데이터를 다양한 각도로 바라보고 시장의 흐름을 추적하여 미래를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2024년 스타트업 환경 또한 불확실성과 기회가 공존하는 시기로, 이러한 상황에서 창업자들과 투자자 모두가 복잡하고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목표를 성취할 수 있기를 응원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한 ‘2023 혁신의숲 투자결산 리포트’ 전문은 혁신의숲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보도자료 제공: 마크앤컴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