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 메탄가스 저감 측정 서비스 ‘메텍홀딩스’, 호주 저탄소 사료업체 ‘루민8(Rumin8)’과 수출계약
2023년 11월 02일

가축 메탄가스 연구전문 스타트업 메텍 홀딩스(MeTech Holdings, 대표 박찬목,이하 메텍)이 국내 최초로 해외 유명 저탄소 사료업체인 호주 루민8(Rumin8)과 소의 위 내부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CH4) 및 이산화탄소(CO2)를 포집&측정 가능한 장비인 ‘메탄캡슐’(Methane Capsule)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호주 루민8(Rumin8)은 소의 메탄 배출량을 줄이는 해초 성분 사료 보충제를 개발하는 전문기업이다. 빌 게이츠가 설립한 벤처캐피털 브레이크스루 에너지 벤처스(BEV)로부터 1,200만 달러(약 148억 원)를 투자받은 기업으로, 오는 2030년까지 지구상의 소 1억 마리의 탈탄소화를 이끈다는 것이 목표다.

메텍은 지난 11년간 축산 ICT기술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계최초로 소의 위 내부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CH4) 및 이산화탄소(CO2) 포집&측정할 수 있는 장비인 ‘메탄캡슐’ 개발에 이어, 소의 위 내부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CH4) 배출량을 60% 이상 줄일 수 있는 ‘메탄저감 캡슐’ 개발도 성공한 바 있다.

메텍 박찬목 대표는 “호주 저탄소 유명 사료업체인 루민8과 반추위 메탄 포집 및 측정 장비인 메탄캡슐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루민8과 함께 호주의 저탄소 사료인증 및 사료효율성 체크를 위해 방목형 기반의 호주 소의 생활 환경에서의 메탄 발생을 실시간 포집하고, 측정하여 저탄소 사료의 시장 경쟁력을 함께 만들어 가기로 했다. 메텍은 메탄캡슐을 통해 과학적이고 정확한 메탄 포집 및 측정을 통한 호주 저탄소 인증시장에 진출을 추진중에 있다”라고 밝혔다.

메텍은 세계 최초로 저탄소 사료 공급을 통한 저탄소 사료를 먹인 소와 안 먹인 소의 비교 분석하여 소가 배출하는 탄소 배출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모니터링 서비스 개발에도 성공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카본 크레딧(Carbon Credit)을 위한 농가별 및 개체별 월간, 주간, 일일별로 메탄배출량 확인이 필요한 정부 및 기업에 실시간 제공이 가능하다.

메텍 박찬목 대표는 “현재 미국 및 브라질 등 남미와 북미 시장진출도 앞두고 있다. 미국의 메이저 업체들과 공동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브라질 농업협력청 엠브라파(Embrapa)와 공동 사업도 추진중에 있다. 내년에 미국(텍사스), 호주(브리즈번즈), 브라질(상파울로)에 법인을 설립 후 본격적으로 마케팅과 세일즈에 들어갈 예정이다. 내년 100만두 가축 저탄소 인증을 목표로 두고 있다”라고 전했다.

메탄은 이산화탄소와 더불어 지구 온난화의 주범으로 꼽히는 강력한 온실가스다. 기후변화 정부간 협의체(IPCC)에 따르면 소 한 마리가 1년 동안 배출하는 메탄의 양은 육우는 50kg 이상, 젖소는 120kg 이상이다. 내연기관 자동차 한 대의 연간 메탄 배출량이 약 200kg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소가 배출하는 메탄의 양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난해 11월 제27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에서 전 세계 150개국은 2030년까지 메탄 배출량을 30% 줄이기로 약속했다. 우리나라도 지난 COP26에서 2050 탄소중립과 NDC를 2018년 대비 40%로 상향할 것을 약속하면서 메탄서약에도 가입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30년까지 축산분야 온실가스 30% 감축(BAU 11백만톤CO2eq → 목표 7.7)을 발표한 바 있다.

메텍 박대표는 “순수한 국내 기술로 개발에 성공한 메탄캡슐과 메탄저감 캡슐은 가축탄소 전세계 가축온실가스 문제를 해결할 게임체인저 기술”이라고 자신했다.

보도자료 제공: 메텍 홀딩스

0 0 votes
Article Rating
beSUCCESS is a professional media company with a particular focus on startups and tech industry | beSUCCESS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미디어 회사로,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전세계 테크 트렌드와 스타트업 뉴스, 기업가 정신 등 국내 스타트업의 인사이트 확대를 위해 필요한 외신 정보를 직·간접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와 출시 소식 등 주요 뉴스를 영문으로 세계 각국에 제공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공을 지원하는 '연결'의 역할을 합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