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월드홀딩스, “수입차 사용자의 보증 기간 만료 고민 해결 하겠다”
2016년 04월 20일

IMG_9637

수입차 사용자는 2년간의 워런티 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에 차량을 유치해야 할지 또는 국산 차로 교체해야 할지를 고민하게 된다. 그 이유는 비싼 수리 비용 때문이다. 수입차 수리 비용은 국산 차와 비교해 평균적으로 1.5~3.5배가량 비싼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아예 부품을 해외에서 구매해 직접 수리를 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자동차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면 이마저도 쉽지 않으며, 오히려 더 수리를 잘못해 더 큰 문제를 불러올 수도 있다.

국내 중고 수입차 시장에서 큰 기회 발견 

스타트업 트라이월드홀딩스는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보았다. "기존 중고 수입차 시장의 제한적인 보증 서비스와 과잉정비에 대한 문제를 '엑스카캐스트' 플랫폼을 통해 해결하려 한다"고 트라이월드홀딩스의 김태우 대표가 설명했다.

'엑스카캐스트(XCarCast)'는 수입차 직거래, 정비 견적비교,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작년 1월 구글플레이를 통해 앱도 출시됐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국내 수입차 시장의 규모는 2010년 이후 연 15% 이상 성장 중이며, 2015년에는 24만4천 대가 판매되어 국내 총 시장의 15%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현재 엑스카캐스트는 국내 수입차 시장 80%에 해당하는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BMW, MINI의 일부 모델에 한해 보증 서비스를 판매 중이며 보증에 해당하는 서비스는 엔진 주요 구성품, 변속기 및 프로펠러 샤프트, 앞·뒤 액슬 샤프트, 브레이크 시스템이다. 그 외 차종은 별도 문의해 이용할 수 있다. 또한, 1년간 정비 내역이 없을 경우 무료로 1년간의 보증 기간을 추가로 제공해 차별화했다. 기존 법인고객 위주로 활용되어오던 보증 서비스를 일반 고객이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차는 새 차일때 고장 나지 않는다. 사용 기간이 오래 될수록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라고 김태우 대표가 설명했다.

엑스카캐스트의 보증 서비스는 수입 신차를 구매했지만 사용한 지 오래되어 보증기간이 만료된 고객뿐 아니라, 자신의 수입차를 좋은 조건으로 판매하려는 고객에게도 혜택을 제공한다. "중고 수입차 시장에서는 보증기간이 만료된 차량을 구입하는 것을 꺼린다. 정기적으로 자신의 차량을 관리한 사용자가 더 좋은 조건으로 차량을 판매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엑스카캐스트는 10주간의 운영을 통해 약 45명의 보증 서비스 고객과 1천 명의 회원을 확보할 수 있었다.

수입차 전문 정비 네트워크 확보가 핵심 

엑스카캐스트는 현재 서울 및 수도권 20개의 수입차 전문 정비소와 네트워크를 구성했다. "국내에 약 5만 개의 정비소 중 수입차를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곳은 350개 정도다. 트라이월드홀딩스는 2016년 안으로 국내 5대 도시에 50개, 3년 내 전국망 구축을 목표로 하며, 향후 전 국민이 과잉 진단 및 긴 수리 기간 등의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김태우 대표는 밝혔다.

이어 "최적 수리로 20만 원에 수리될 수 있는 중고 수입차를 과잉 진단해 360만 원에 수리한 사례도 있다"며 "이는 문제의 차량을 수리하지 않고 부품을 통째로 교체하는 방식을 활용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엑스카캐스트는 전문 진단을 통해 고장 난 일부 부품만을 교체하는 방식으로 수리비용을 현저히 낮출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x

또한, 트라이월드홀딩스는 벤츠, BMW, 아우디 등의 수입 자동차 생산 공장을 보유한 중국과 독일에서 수입차 부품을 조달할 방침이다. 자동차의 핵심 기능을 담당하는 제품을 제외한 부분은 해외 시장에서 부품을 조달해 엑스카캐스트의 정비 네트워크를 통해 서비스함으로써 서비스 제공 가의 거품을 빼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트라이월드홀딩스는 엑스카캐스트를 통해 보증 서비스를 구매한 고객에 한해 픽업과 딜리버리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수입차 전문 커뮤니티·원스톱 시스템이 목표 

향후 트라이월드홀딩스가 엑스카캐스트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수입차 사용자만을 위한 전문 커뮤니티이자 원스톱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중고 수입차 직거래 서비스 '캐스트(CAST)', 관심사 기반 중고 매물 추천 서비스 '핫위시(HotWish)', 1:1 대화형 수입차 관련 정보 공유 커뮤니티 '엑스카톡', 20개 정비 네트워크를 활용해 4시간 내 비교견적을 제공하는 서비스 '픽스(FIX)' 등의 서비스를 기획해 제공 중이다. 2017년 7월 이후에는 해외 네트워크와 협력해 자동차 부품 유통으로도 사업 영역을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트라이월드홀딩스는 수입차 전문 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위해 중고차 거래 O2O 플랫폼 '하이오너'와 전략적 협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양사는 수입차 보증 상품에 대한 공동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트라이월드홀딩스가 펼치는 다양한 사업 부문이 서로 시너지를 일으키며 수입차 사용자를 위한 원스톱 서비스 플랫폼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승원 기자 (2015~2016)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