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Note : 본 글은 와일드카드 주식회사 김윤상 대표가 기고하는 내용으로 2013년 7월 1일부터 하루 하루의 중요한, 또는 흥미로운 게임 업계 소식들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기사, 뉴스 링크를 소개하면서 간단히 논평하는 새로운 방식의 연재입니다. 앞으로 해당 정보가 스타트업/게임 업계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관련 문의는 언제든 yoonsang.kim@wildcard-co.com 으로 부탁드립니다.
[7월 1일]
1. 앱스아시아, 북미 ‘PR 데일리 어워즈’서 모바일 부문 수상 (디지털데일리)
국내 소재 앱 마케팅 회사가 해외, 특히 북미에서 인정 받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인데, 앱스아시아는 태생부터 글로벌하게 움직였던 곳이라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2. Zynga의 새로운 CEO, ‘돈 매트릭(Don Mattrick)’ / 모크놀(MOKNOL) : 오락연구소(oh-rock-yeon-goo-so) (모크놀)
징가의 CEO 교체! 돈 매트릭은 MS에서 엑스박스 사업을 담당했습니다. 모바일, 소셜 겜블링, 코어 장르, 게임 퍼블리싱이라는 징가의 숙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기대가 됩니다. 한국에는 징가와 협업하고 있는 게임 개발사, 스튜디오가 플레이너리, 크레용 픽셀을 포함해서 두어 곳 정도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3. http://game.kakao.com/forum13 (카카오 공식 홈페이지)
카카오 게임 파트너스 포럼 2013 발표 동영상이 모두 올라왔습니다. 당일 사진 촬영 등이 금지되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만…이렇게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은 참 뜻 깊은 일이네요. 감사합니다.
4. 한국 유일의 게임 업계 비즈니스 네트워킹 파티, 와일드카드 7월 파티 접수 개시
참가 신청은 http://onoffmix.com/event/15620 에서. 정기적인 게임 업계 네트워킹 파티는 "와일드카드 파티"로, 미니 게임쇼와 컨퍼런스는 "게임넥스트 : 올스타즈 / 쇼케이스"로 브랜드를 통합, 정리중입니다.
5. 퍼즐앤드래곤 영문판이 미국 앱스토어 탑그로싱 9위 진입.
미국 프로모션 강화, 갓 페스티발, Supercell 과의 협력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1등하고 일본 1등이 힘을 합치니 무섭네요. 크래시오브클랜도 일본에서 무섭게 성장중입니다.
6. 모바일게임 5종 롱런 비법 대공개 (헤럴드)
비법이 공개되어도 그 것을 실행하는 것은 다른 문제라는 어느 개발자 분의 촌평.
7. [일본] 카드배틀게임, 금발 크로니클 USA 출시 http://usa.tamk.in/
국내에서도 확산성 밀리언 아서 이후 카드배틀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이건 좀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군요. 워낙 게임 일러스트 제작의 비용이 올라가는 상황이기에, 연예인 등의 IP를 활용하거나, 그림이 아닌 실사 사진/동영상을 활용하는 사례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