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당신의 스타트업은 개발자들에게 인기가 없는가?
2013년 08월 13일

Why Developers Aren’t Interested In Your Startup

제가 (엄마들의 웹 커뮤니티인) Circle of Moms 라는 스타트업을 처음 런칭했을때, 저는 처음으로 스타급 시니어 백엔드 개발자를 고용하게 되었습니다. 브라이언은 완벽했죠, 코딩 실력은 속도와 스케일러블 양쪽으로 잘 밸런싱되어있었고, 스타트업 세계에서 파운더로써 그리고 직원으로써 일한 경험도 있었어요. 특히 그가 믿고, 실행하는 업무 윤리관(work ethics)은 팀의 문화를 잘 잡아주었습니다. 수 년간 브라이언은 (엉망이었던) 기존 설계를 다시 잡고, 핵심 기능들을 개발하고, 끈기있게 젊은 동료들을 멘토링해주었습니다. 브라이언을 고용한 일은 제가 Circle of Moms 사업을 하면서 내린 결정중 가장 잘 한 일이었죠.

그리고 저는 지난 3년 동안 브라이언 2를 찾아다녔습니다. 하지만 일어나지 않았죠. 원인은 다양했습니다: 팀과 핏이 맞지 않거나, 우리의 비전에 흥미를 보이지 않거나, 우리가 줄 수 없는 대기업 수준의 연봉을 요구하거나 했죠. 이 과정 속에 강한 팀이 얼마나 회사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브라이언이라는 사람을 만나게 된게 큰 행운이었죠. 브라이언이 쌍둥이 동생이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항상 생각했습니다.

 

developer_miwain

개발자의 풀이 한정되어있는 요즘, 하이어링은 제품 판매의 문제로 인식해야 합니다. 인력은 공급에 한계가 있으며, 제품(하이어링 패키지)을 판매하지 못하는 스타트업들은 결국 성장하지 못하는거죠.

오늘날 테크회사들은 3곳에서 자신을 알려야한다고 생각합니다.

  1. 사용자/고객
  2. 투자자
  3. 개발자

1, 2번에 대한 책과 경험담은 쉽게 찾을 수 있지만 3번에 대해서는 아직도 부족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사실 거의 없다고 봐야죠) 저는 이 블로그를 통해, 왜 개발자에게 어필하는 것이 이렇게 어려웠는지 차근차근 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 몇 개월동안 AngelList Talent 는 (역자 주: 앤젤리스트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이어주는 매칭 플랫폼이고, 최근 들어 Talent라는 서비스를 오픈해서 스타트업과 구직희망자를 매칭시켜주기 시작했습니다) 스타트업 구직을 위한 마켓플레이스로 큰 성장을 이뤘습니다. (저는 Angel List의 자문위원임을 먼저 밝힙니다) 여기서는 사람을 구하고 기업을 찾는 행위가 좀 다릅니다. 한쪽이 관심을 표시하면, 다른 한 쪽에 노티가 뜨고 양쪽이 모두 관심을 표기해야 소개가 이루어지죠. 이러한 접근은 명백한 정보로 이루어진 투명하고 많은 데이터 SET을 얻게 해줍니다. 어떤 회사가 개발자들의 관심을 얻고 있는지, 또 반대로 어떤 스타개발자(혹은 스킬셋)가 회사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지 말이죠. (저같은 데이터geek 에게는 정말 흥분되는 일입니다)

먼저 AngelList 에서 최고로 관심을 받고 있는 톱 10개의 스타트업을 공개합니다:

Quora
Pocket
Path
Pulse
Instameet
ClassDojo
Ark
Rally
Locu
Clever

1-2년 전만 해도, 톱에 있던 회사들이 Zynga, Google, Branch Out 등이었다는 것을 감안할때 위 리스트는 꽤 새롭습니다. 특히 Pocket 의 경우 (저는 Pocket의 투자자임을 밝힙니다) 제가 봐도 왜 저 리스트에 올라가 있는지 의아스러울 정도입니다. 리스트 가장 위에 있는 회사들과 아래에 있는 회사들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그럼 도대체 뭐가 그 차이를 만들게 되는 걸까요? 왜 어떤 회사는 개발자들이 모두 가고 싶은 회사가 되고, 어떤 회사는 아닌 것일까요?

흔히 중요할거야라고 생각되는 것중에 별로 큰 영향을 주지 않았던 요소들이 있었습니다:

기술 공동 창업자의 여부 (공동창업자 중에 개발자가 있는지 없는지는 개발자들에게 회사가 인기가 있는지 없는지 여부에 영향을 별로 주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지분의 제공 여부 역시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단, 회사의 사이즈에 따른 반영은 하지 않았습니다)

반대로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은 4가지가 있었습니다:

 

1. 산업-Industry

회사가 어떤 산업에 속해있는지가 좋은 개발자들을 얻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교육 관련 분야와 생산성 관련 제품을 만드는 회사라면 구인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었고 페이먼트, 엔터테인먼트, 광고, 게임 등의 산업이 가장 가장 구인이 힘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투자자의 질-Investor Quality

좋은 투자자가 성공을 보장해주지는 않지만, 큰 도움을 준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창업자의 질-Founder Quality

트랙레코드가 없는 첫 창업 뉴비보다 Path, Quora 처럼 (파운더들이 페이스북 초기 직원들) 창업자의 트랙레코드가 좋은 회사들이 개발자들에게 인기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연봉-Salary

역시 높은 연봉을 제시하는 경우, 인기가 낮은 집단에 포함되어있는 경우가 드물다는 조사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약 7%) 평균 집군보다 높은 연봉을 제시하는 경우, 인기 집군에 속해 있을 경우가 최대 5배 높았습니다.

 

물론 위의 4가지가 모든 것을 설명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4가지 요소만을 조합해서 평가를 내린다면 Quora는 1위가 아닌 6위쯤에 위치해 있어야 정상이죠. 그래서 뭐가 모델에서 빠진걸까요? 받쳐줄 정량적인 데이터는 없지만 제 생각에는 이렇습니다:

 

회사 명성/평판

특히 많은 개발자들 스스로 직접 사용하는 Quora의 경우, 스스로 더 설명할 필요가 없겠죠.

잘 쓰여진 프로필

명쾌하고 큰 비전, 그리고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회사 소개가 있다면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10위권에 들법했던 LaunchRock의 경우 Quora에 비하면 유명하지 않죠. 하지만 이들의 하이어링 페이지를 보면 자신감있게 회사의 문화를 소개하면서 호기심을 불러일으킬만한 요소들을 곳곳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회에 중요한, 커다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가?

개발자들은 뭔가 유익하고 사회적으로 가치있는 것을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0

마치며 – 최고의 회사들은 멋진 제품을 만듭니다. 잘 알리고, 매력적인 가격에 제공하죠.

같은 원리가 개발자에게 어필하기에도 통하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제품 (존재하는 팀, 문화, 사업적인 목표, 개인에게 제공되는 기회들)이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 즉, 회사의 비전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과 알맞은 가격 (연봉)을 역시 포함해야 합니다.

 

Note: Mike Greenfield의 블로그 글 “Why developers aren’t interested in your startup“을 저작자에게 허락을 받고 번역한 내용으로, 처음 기사는 2012년 10월 29일 오전 10시에 발행되었으나, 재조명합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beSUCCESS is a professional media company with a particular focus on startups and tech industry | beSUCCESS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미디어 회사로,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전세계 테크 트렌드와 스타트업 뉴스, 기업가 정신 등 국내 스타트업의 인사이트 확대를 위해 필요한 외신 정보를 직·간접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와 출시 소식 등 주요 뉴스를 영문으로 세계 각국에 제공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공을 지원하는 '연결'의 역할을 합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