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파스미디어(대표 김창원)는 세계 최대 만화 행사 코믹콘(Comic-Con)의 웹코믹스 패널에 참가한다.
코믹콘은 전세계 최대 규모의 만화 행사로, 영화·드라마·게임·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종합 축제이다. '어벤저스'와 같은 블록버스터물로 유명한 헐리우드 스타들의 인터뷰는 물론 엑스박스, 닌텐도 등 각종 유명 게임 업체들도 코믹콘을 대형 프로젝트 발표와 같은 프로모션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김 대표가 참가하는 웹코믹스 패널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미국 내 웹툰 시장과 특수 만화 장르에 대한 간담회이며, 타파스미디어는 해당 코너에 영미권 만화 작가 및 평론가들과 함께 참여한다.
한편, 북미 최초 웹툰 포털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타파스틱(www.tapastic.com)은 영어 서비스를 바탕으로 프랑스어, 한국어 등 전세계 독자들에게 웹툰을 제공하며, 20여 명에 이르는 한국 작가들에게는 영문 번역을 무상 지원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코믹콘과 함께 미국 양대 만화 행사로 손꼽히는 '원더콘'에 타파스틱에 연재되는 한국 작가들의 작품을 포함, 40 여 편의 웹툰을 소개한 바 있으며, 지난 6월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만화 장착 생태계 활성화 대책' 중 글로벌 웹툰 플랫폼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culnityou@besuccess.com 이수경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