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사전 기능에 SNS를 결합한 소셜 영어사전 앱 ‘에스엔에스딕(SNSDIC)’이 출시됐다. '퍼펙트스터디'는 지난달 베타 PC 버전의 ‘SNSDIC'를 오픈한 데 이어 ‘에스엔에스딕'의 모바일 버전을 출시했다.
SNSDIC은 사용자가 직접 영단어 카드를 만들고 공유함으로써 영어 단어를 학습하고 암기할 수 있도록 만든 외국어 학습 플랫폼이다. 초등, 중등, 고등 영어는 물론 수능, 토익, 토플 용 어휘까지 총망라했다.
이 앱은 사용자가 직접 단어카드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웹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와 유사하다. PC 버전의 형태는 핀터레스트(pinterest)의 피드 구현 방식과 흡사하다. 텍스트뿐 아니라 단어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이미지가 카드 형식으로 배치된 점이 눈에 띈다.
SNSDIC 앱을 이용하면 퀴즈 방식으로 영어단어를 암기할 수도 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이론을 적용해 단어가 반복되도록 만든 기술이다.
이 서비스의 강점은 '신뢰도'에 있다. 퍼펙트스터디는 이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위키피디아와 같이 사용자가 언제든지 직접 내용을 수정하게 될 경우 정보의 신뢰성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경계했다.
퍼펙트스터디는 집단지성이 만드는 플랫폼의 약점을 해결하기 위해 같은 단어를 등록하더라도 '수정'이 아니라 '새로 등록'하는 방식을 택했다. 대신 같은 단어라 해도 ‘좋아요’와 ‘팔로워’가 많은 카드를 상위에 노출했다.
또한, SNSDIC의 영어단어 카드들은 단어를 쉽게 익힐 수 있도록 이미지와 함께 발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학습하고 싶은 카드를 클립보드 기능으로 묶어 단어장을 만들면 영어단어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다른 사용자들의 단어장을 스크랩할 수 있는 기능도 있어 사용자 간 학습 수준을 비교해 볼 수도 있다.
퍼펙트스터디 이교철 대표는 "향후 집단지성을 이용한 사용자 참여형 다국어 소셜사전을 만들 계획이며 SNSDIC 사전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퍼펙트스터디의 SNSDIC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베타판을 PC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