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생계형 창업이 40%에 육박했다. 사회의 안전망이 무너졌다는 이야기다.
28일 글로벌 기업가 정신 모니터(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 이하 GEM)가 펴낸 ‘글로벌 리포트 2013’에 따르면, 한국의 42개월 미만 초기 창업 가운데 생계형 창업 비중은 36.5%로서, 26개의 혁신 경제국(Innovation-driven Economics)의 생계형 창업 비중 평균치인 18.2%를 훨씬 웃도는 결과를 나타냈다.
이처럼 국민들이 '자영업의 블랙홀’이라 불리는 요식업 등 저부가가치 서비스 창업에 나서는 이유는 기존의 직장에서 밀려난 뒤 양질의 일자리와 사회 안전망이 미비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한 벤처 업계의 전문가는 “생계형 창업 비중을 줄이고 고부가가치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결국 적절한 직업 교육 인프라가 뒷받침돼야 한다”며, 젊은 예비 창업자뿐만 아니라 조기 퇴직자의 재교육에도 신경 쓰는 창업정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요즘과 같은 변화와 불확실성의 시대는 당신이 한 단계 더 올라설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진정한 의미의 안정성은 결국엔 어느 상황에서도 적응할 수 있는 힘이 뒷받침되어야만 갖출 수 있다. 따라서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변화의 파도를 타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는 것이다.
전 세계 200여 국의 1억 500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비즈니스 인맥관리 서비스 링크드인의 공동창업자이자, 이사회의장인 리드 호프먼은 '당신의 스타트업(The startup of you)'이라는 책을 통해 오늘날 직업의 세계에서 직면하고 있는 수많은 도전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한 현실적인 전략 등을 제시한다. 그는 우리의 사업가적 본성을 재발견하고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진로를 만들어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과제들인 커리어 플랜, 리스크 관리, 인맥관리 등의 이슈에 관하여 리드 호프먼의 저서에서 다루어진 다양한 관점들을 살펴보도록하자.
1. 당신의 삶에서 핵심이 되는 한 가지 열정을 정확히 포착하려는 시도는 무모하다.
리드 호프먼은 당신이 인생의 어떤 단계에 있든, 당신의 삶에서 핵심이 되는 단 한 가지 열정을 정확히 포착하려는 시도는 무의미하다고 단언한다.
2. 불안정성의 역설, 작은 산불로 대형 산불을 막는다.
리드호프먼은, “기억하라. 스스로가 리스크를 찾아 나서지 않으면, 리스크가 당신을 찾아낼 것이다(Remember : If you don’t find the risk, risk will find you)”라며 일부러라도 자주, 제한적으로나마 리스크를 감수하며 적절하게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정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정을 가져오는 역설적인 생존의 전략이라고 주장한다.
3. 누울 침대가 없다면 침대를 만들어라.
리드 호프먼은 위기에 닥친 에어비엔비의 설립자들이 미국 대선 열기를 등에 업고 시리얼을 만들어 판매하며 성장의 도약을 만든 예와, 아마존의 제프베조스의 이상형이 '그가 제 3세계의 감옥에 갇혔을 때 꺼내 줄 수 있는 여자'라는 점을 언급하며 정답이 좀처럼 없을 때 발휘할 수 있는 기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4. 구명보트에 올라탄 후 재정비하라, 플랜Z
플랜Z는 당신의 진로 계획이 심각하게 잘못되었을 때 옮겨 탈 안정적인 진로 계획을 말한다. 플랜Z는 만에 하나, 당신이 노숙자 신세가 되거나 파산하거나 영원한 실직자로 사는 것을 막고, 플랜 A,B를 적극적으로 추구할 수 있게 하는 안전장치이자, 구명보트이다. 플랜Z를 꺼내든다는 건 잠시 후퇴하고 재정비한 뒤 완전히 새로운 플랜 A를 수립할 기회를 가진다는 의미이다.
5. 확정된 것은 없지만 그 과정은 있다.
페이스북의 COO 셰릴 센더버그는 “내가 진로계획이 없는 이유는 진로계획을 세워두면 지금 당장 눈앞에 보이는 것들만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픽사(Pixar) 역시 3D 애니매이션을 제작하는 특수 컴퓨터를 판매하는 회사로 시작하였으며, 직접 영화제작에 뛰어들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고 한다. 스타벅스 역시 처음에는 커피원두와 커피 제조 기계를 판매하는 회사로 시작했으며, 초창기만 하더라도 컵에 커피를 담아서 판매할 것이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다.
6. 카우보이가 아닌, 현명한 리스크 테이커(risk taker)가 되어라
리드 호프먼은 수많은 사업가 중에서 위대한 사업가를 구분 짓는 요소는 얼마나 큰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지가 아니라, 리스크를 현명하게 평가하고 관리하는 능력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위대한 사업가들은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할 가능성에 비해 긍정적인 혜택이 충분한 기회만을 전략적으로 추구하는 데 이러한 기술이야말로 사업가로서 성공하는 데에 핵심적인 역량이라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7. 칠흑과 같은 경쟁세계에서의 북극성, 포부와 가치관
리드 호프먼은 수많은 베스트셀러 자기 계발서 저자들과 동기부여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진정한 자아’를 찾기 위한 여정에 있어,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연역적인 탑-다운(TOP-DOWN) 방식이 틀렸다고 주장한다. 그가 중요시했던 것은 솔직하게 불확실성을 인정하고 지속적인 시행착오를 통해 자신들이 세운 가설을 검증하는 과정이다. 불확실성을 뚫고 전진하는 사업가들은 어떤 상황이든, 플랜ABZ를 통해 유연하게 대처하며 칠흑과 같은 경쟁세계에서 자신만의 북극성을 찾기 위한 여정을 떠난다.
생계형 창업이 40%에 육박한 대한민국.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술형 창업만이 대안일까? 일본 요식업계의 전설이자 ‘장사의 신’인 우노 다카시에게 중요했던 것은 입지조건도 아니요, 화려한 인테리어도 아니다. 본인의 가치에 기반한 ‘즐거움’이란 자양분과, 손님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지금의 그를 만들었다.
당신의 직업이 샐러리맨이건 선생님이건 창업자이건 또는 의사나 변호사이건, 아니면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백수이건 상관없다. 당신 스스로를 고용하여 살아 숨 쉬는 신생 벤처로서 지휘해야 할 사업가는 바로 당신 자신이기에, 당신의 유전자에 새겨진 DNA를 주목하고 이를 재발견하는 과정에 대한 성찰이 없다면 어떤 사업을 하더라도 똑똑한 고객들은 당신을 외면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