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억5천만 명의 중국 인터넷 유저들이 인터넷을 통해 구매한 제품의 금액이 2,500억 달러(한화 약 280조 원)를 넘어섰다. 특히, 중국 전체 인구의 25%를 차지하는 8090허우(后) 세대는 '소황제(小皇帝)'라고 불리며 미래 중국 시장의 주요 소비층이 될 전망이다. 이들의 구매력에 영점 조준을 맞춰 다양한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한국 스타트업들에게는 중국 내 제품 배송 및 통관, 구매 결제 시스템은 여전히 풀어야 할 큰 숙제다.
오늘은 자신의 쇼핑몰에 간단히 API만 삽입하면 제품 결제와 배송을 비롯해 통관, CS, 마케팅까지 한 번에 처리해주는 중국향 이커머스(E-Commerce) 솔루션 필리바바(Pilibaba)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는 한국 스타트업들에게 중국향 크로스보딩(cross-boarding)비즈니스의 가능성을 열어 줄 유용한 서비스라고 판단된다.
- 필리바바를 통한 소비자의 제품 구매 단계
API를 적용한 한국 온라인 쇼핑몰의 제품은 중국 필리바바의 홈페이지에 노출된다. 소비자들의 관심을 끈 제품은 클릭을 통해 한국 온라인 쇼핑몰의 제품 판매 페이지로 연결된다. 이후, 소비자가 카트에 제품을 담고 구매를 결정하면 필리바바의 로그인 화면으로 다시 전환되어 로그인을 통해 중국 화폐인 위안화(CNY)로 계산하게 된다. 소비자가 필리바바의 계정으로 로그인된 순간 마치 중국 내 이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해 구매하는 것처럼 한국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구매한 제품의 배송을 추적할 수 있으며, 세금과 통관 등의 관련 비용을 위안화로 계산하게 된다.
- 제품 배송 및 대행 비용
중국 소비자가 구매를 완료하면 한국 온라인 쇼핑몰은 배송을 위해 필리바바가 지정한 한국 공장에 제품을 입고시켜야 한다. 그 후 중국으로의 배송 및 통관, 현지 배송은 필리바바가 담당한다. 필리바바는 배송이 완료되는 시점에 4.4%의 대행료를 받는다. 이는 2.9%의 처리비용과 1.5%의 환율처리 비용으로 구성된다. 한국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는 이 비용을 제한 금액을 약 3~7일 이내에 받게 된다. 최종 금액은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의 필리바바 계정으로 입금되며, 이를 다시 중국은행이나 한국은행을 통해 현금화하기 위해서는 다른 요율이 적용된다.
- 8090허우(后) 세대와 콘텐츠 전략
다시 8090허우(后) 세대로 돌아와 보자. 필리바바가 구축한 결제·배송 시스템은 훌륭하지만 여전히 마케팅은 문제가 될 수 있다. 단순한 텍스트와 이미지 등의 메타데이터를 넘어 콘텐츠나 컨텍스트 기반의 체험형 소비성향을 보이는 8090허우(后)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신뢰성과 실시간성을 담아낼 콘텐츠가 필요하다. 특히, 8090허우(后) 세대의 특성에 맞는 감각 있는 BJ 및 MCN 스타들을 활용해 현지화된 콘텐츠 마케팅 전략 역시 고민해야 한다.
오늘은 중국향 이커머스(E-Commerce) 솔루션 필리바바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와 함께 살펴본 8090허우(后) 세대의 소비 특성은 비단 중국만의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글로벌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와 니즈에 대응하는 우리만의 콘텐츠 전략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