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헬스케어 스타트업 '눔(Noom)'은 스마트 헬스케어 관련 해외 학술지 'JMIR Mhealth Uhealth'는 최근 연구 결과에서 'Noom 코치: 눔 다이어트(이하 눔 코치)’ 앱이 헬스케어 앱 중 체중 감량에 가장 효과적인 앱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눔 서비스는 사용자가 직접 모바일로 손쉽게 식단, 운동, 체중을 기록하면, 자동으로 섭취한 칼로리를 계산해서 보여주어 식습관 개선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또한, 걸음 수를 자동으로 기록 해주는 만보기 기능과 운동 시 소모되는 칼로리 계산, 식사 및 운동 일정 알림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건강관리 앱이다. 또한 운동과 건강관리에 전문 지식을 갖춘 전문가가 1:1 건강관리 코치로 피드백을 주며 직접 관리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번 평가는 호주 시드니 대학 분자생물학과와 영국 리즈 대학 식품과학과에서 공동으로 상용다이어트 모바일 앱 품질 연구를 진행되었으며, 이 연구는 건강한 습관 변화와 체중관리를 도와주는 28개의 헬스 분야 앱을 사용한 후 이들을 5가지 품질평가 기준에 따라 평가했다. 정확성, 기술향상, 편리성, 신뢰성, 행동변화기법에 대해 평가 한 결과, 눔 코치는 다이어트 분야에서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체중 감량 및 생활 패턴 개선 등의 행동변화기술에서 타 앱에 비해 월등히 높은 점수로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평가에 참여한 조사원은 5일간 다운로드 가능한 28개의 헬스 분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했고, 이번 연구는 신뢰성, 과학적인 정확성,기술향상 등 5가지 부분에 따라 평가했다.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체중관리를 위한 앱들은 과학적, 기술적 품질 기준과 BCT(행동변화기술)에서 낮은 점수를 보였다.
이에 비해, 눔 코치는 과학적인 정확성 부분(SCA)에서 32점 만점에 28점, 기술향상부분(TEF) 에서 14점 만점에 9점, 편리성(Us)부문에서 20점 만점에 19점, 신뢰성부분에서 8점 만점에 5점, 행동변화기법(BCT)부문에서 26점 중14점을 받았다. 눔은 전체 평균(47.3점)보다 더 높은 75점을 받아 28개의 앱들 중 최상위 성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