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가 각각 100만 개 이상의 앱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태블릿과 스마트폰이 꾸준히 컴퓨팅 시장의 파이를 앗아가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 개발자들은 개인 개발자 시장의 성장세를 좋은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우리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만들어주는 다양한 앱들의 유용성이 계속해서 증가하면서, 이러한 트렌드는 실로 글로벌한 현상이 되었다.
기술은 이제 바다와 국경 사이에 존재하는 틈을 메우는 다리가 되었다. 굳이 멀리서 찾을 것 없이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모바일 게임 '플래피버드(Flappy Bird)'의 사례만 봐도 알 수 있다. 오늘날, 베트남의 인디 개발자가 전 세계를 뒤흔드는 게임을 만들어내는 일은 더 이상 이상한 일이 아니다.
특히 플래피버드가 2014년 1월 탑 애플리케이션 10위에 올랐던 미국에서는 더욱 그렇다. 플래피버드와 같이 영향력 있는 콘텐츠는 국적과 언어에 관계없이 모든 사용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아 국경을 허무는 '트랜스보더(transborder)'가 된다.
이렇듯 국경을 넘는 강력한 콘텐츠를 만드는 일은 특히 게임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비교적 쉽다. 게임 애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하나의 국가 또는 하나의 언어에 국한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2012년말 포티오리서치(Portio Research)의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12억 명의 사람들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고 이는 매년 29.8%의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으며 2017년에는 44억 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이 중 아시아 시장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당신의 잠재적인 사용자 베이스를 명심하고, 당신이 만든 앱을 곡식 저장소에 가둬놓지 마라. 글로벌한 사용자 베이스를 갖는다는 것은 앱을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하게 만든다. 글로벌한 사용자 베이스를 염두에 둔다면, 개발자들은 진정으로 글로벌한 수익 창출 플랫폼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수익 창출을 위해 2, 3명의 파트너와 함께 일하는 것 역시 도움이 될 수 있다. 결국 개발자들의 광고 트래픽 경쟁 증가는 수익을 끌어올린다.
당신이 꿈꾸던 것과 전 세계 수많은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믿어보아라. 그리고 반드시 당신이 만든 애플리케이션이 창고에 갇히지 않도록 해라.
"폭넓은 사용자층을 갖추는 것이 어째서 애플리케이션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인가?"라는 질문을 할 수 있다. 개발자들이 글로벌한 사용자층을 고려할 때, 그들은 진정으로 글로벌 수익 모델 플랫폼(monetization platform)을 위한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밀레니얼미디어(Millenial Media)는 바로 그러한 플랫폼 중 하나다. 수익 모델(monetization)을 위해 둘 또는 그 이상의 파트너와 일하는 것은 또한 이득이 된다. 결국, 더 좋은 개발자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은 한 치의 양보도 없이 더욱 더 치열해질 것이다.
결론적으로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글로벌한 마인드셋을 가지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기술이 우리의 지평선을 넓혔고 세계는 점차 통합되고 있다. 개발자들은 더 이상 그들의 애플리케이션이 갖는 잠재적인 영향력을 간과해선 안되며 궁극적으로 그들의 잠재적 수익 모델을 무시해서도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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