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이과정 보여주는 공학용 계산기 앱 ‘몰매쓰’
2016년 03월 30일

mm

고가의 공학용 계산기를 대체할 수학 문제 풀이 앱 '몰매쓰(MalMath)'가 작년 5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출시되면서 전 세계 공대생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사용자가 몰매쓰 앱에 미적분, 리미트, 로그함수, 삼각함수, 방정식, 대수학 등의 수학 문제를 입력한 후 '풀이하기(Solve)' 버튼을 누르면 단계별 풀이과정과 그래프 분석을 통해 답을 알려준다.

어떤 문제를 입력하든지 단계별 풀이 과정이 제공되며 좀 더 상세한 설명이 필요한 사용자에게는 한 단계 더 풀이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는 '서브 스텝(Sub-steps)' 기능을 제공한다.

이때 하이라이트 기능을 통해 사용자에게 이전 단계에서 어떤 부분이 변경되었는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글로 된 해설을 확인하거나 전체 풀이 과정에서 어떤 부분이 바뀌었는지를 분석할 필요 없이 풀이 과정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애니메이션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사용자는 마치 옆자리 친구가 문제를 풀어주듯 단계별로 풀이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더불어 '문제 생성기(Problem Generator)' 기능을 통해 상·중·하 난이도의 수학 문제를 받아 풀이를 연습해 볼 수 있다.

또한, 몰매쓰는 일반 공학용 계산기처럼 그래프 생성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해 사용자가 함수를 입력하면 해당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가 여러 개의 그래프를 하나의 화면에서 비교하며 함수 변경에 따른 그래프의 변화를 볼 수 있는 '다수 함수 입력 기능'도 제공한다.

전 세계 학생들의 수학 문제 풀이 과정의 이해를 도와 교육 수준을 높이겠다는 목표를 밝힌 몰매쓰는 현재 한국어를 제외한 영어, 독일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터키어, 알바니아어, 크로아티아어, 아랍어, 포르투갈어, 아제르바이잔어, 페르시안어, 러시아어, 일본어로 서비스 중이다.

한국 사용자들은 "단계별로 풀이과정을 보여주는 계산기는 처음이다. 수학은 그냥 과정만 보면 어느 정도 이해되니까 영어를 잘 몰라도 불편하진 않다", "사칙연산뿐만 아니라 미적분 수열 등을 풀 수 있어서 좋다", "타 유료 앱 사려다가 무료인 몰매쓰를 썼는데, 가끔 유체역학이나 공학수학에서 어려운 적분 식이 나와서 못 풀고 우왕좌왕할 때 이 앱에 숫자랑 식만 대입하면 답도 나오고 풀이도 알려주어 공대생들한테 유용하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출시 이후 총 3만4천여 개의 리뷰를 통해 평점 4.5점을 획득한 몰매쓰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지승원 기자 (2015~2016)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