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레이쥔의 신년인사 “그 누구도 감히 꿈꾸지 못한 곳을 목표로 해야 한다”
2015년 01월 06일

중국의 스티브 잡스, 샤오미의 CEO 레이 쥔(Lei Jun)이 신년을 맞아 직원들에게 신년인사를 공개했다. 지난 한 해 괄목할만한 성장과 함께 치열한 스마트폰 업계의 3위로 올라선 샤오미. 샤오미의 지난 한 해에 대한 정리와 2015년의 포부가 담겨있다. 아래는 레이쥔 CEO의 신년인사 전언이다.

0717_xiaomi-lei-jun_600

샤오미의 레이 쥔 CEO

 “그 누구도 감히 꿈꾸지 못한 곳을 목표로 해야 한다”

먼저 좋은 소식으로 시작해보자 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충분히 자랑스럽게 느껴도 될 정도의 성취를 이뤄 냈습니다. 2014년, 샤오미는 6천1백만 대가 넘는 스마트폰을 판매했습니다. 이는 그 지난 2013년에 비해 227% 성장한 수치입니다. 이러한 성공과 함께 우리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일인자가 됐습니다.

샤오미의 기라성 같은 성공은 회사 구성원 개개인의 기여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이러한 우리의 노력과 투자자들은 알아줬고, 최근 4백5십억 달러(한화 약 50조 원)의 기업가치를 평가받으며 11억 달러(한화 약 1조 2천억 원)에 달하는 투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투자 건을 통해 샤오미는 세계 최고의 가치를 지닌 테크 스타트업으로 인정받았습니다.

2014년은 샤오미에게는 이정표와 같은 중요한 한 해였습니다. 산업계의 다른 기업을 좇는 것에서 시작해서 우리는 이제 다른 기업들이 좇는 기업이 됐습니다. 작년의 끄트머리, 우리는 특허 관련 소송에 휩싸이기도 했지만 저는 이것을 샤오미가 한 단계 더 발달해 나아가는 과정 중 겪어야 하는 의식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샤오미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샤오미 상품의 복제 상품도 나오고 있습니다. 2015년, 스마트 디바이스 분야, 특히 스마트폰 업계는 중국 본토에서의 시장 성장이 주춤하며 더 극심한 경쟁을 맞을 것입니다. 업계의 경쟁이 극심해짐에 따라 내구성과 견고성에 대한 각 경쟁사의 전체적인 생태계의 견고성과 내구성이 최종적으로 업계에서 사라지게 될 회사를 결정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올해를 시작하며, 우리는 초심으로 돌아가서 이 여정을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지금의 경쟁을 끝낼 수 있는 투지를 지녀야 하며 샤오미에서의 각자의 밝은 앞으로를 내다봐야 합니다.

1. 상품과 서비스, 기본으로의 회귀

지속적으로 상품 혁신에 집중해야 하며 유저와 친구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UX를 충분히 고려한 양질, 고성능의 상품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합니다. 1월 4일, 우리는 새로운 주력상품인 레드미2(Redmi2)를 출시할 것입니다. 새 모델과 함께하는 것만큼 좋은 2015년의 시작은 없겠다고 생각합니다.

 2. 생태계에 대한 전략적인 계획을 설정

2년 전, 우리는 생태계에 대한 우리의 계획을 펼쳐 보인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런 괄목할만한 진척을 이루기까지 20개가 넘는 스마트 제품을 만드는 하드웨어 회사 투자를 했습니다. 또한, 중국의 가장 큰 가전제품 업체 중 하나인 메이디(Midea)와 제휴를 맺기도 했습니다. 우리는 더 많은 파트너과 가깝게 협업하고 싶습니다. 완성도 높은 스마트 기술과 UX를 샤오미 팬들에게 전해주기 위해 더 개괄적인 에코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가 지금 만들고 있는 이 에코시스템은 장차 샤오미의 고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3. 전 세계로 나아가는 '항구 드림(Harbor Dream)'

우리는 중국 본토로부터 7개의 다른 나라와 지역으로 발걸음을 옮겨가고 있으며 그곳에서도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인도에서 우리는 5개월 새 1백만 대가 넘는 스마트폰을 팔았습니다. 올해 우리는 더 많은 해외 마켓으로 진출할 것입니다. 세계시장에서의 성공 가도로 향하는 항해는 절대 호락호락하지 않을 것이며 더 큰 도전들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모든 도전을 극복하기로 결정했으며 중국이 디자인하고 직접 만든 우리의 제품을 자랑스럽게 세계 곳곳에 선보일 것입니다. 혁신은 모두를 위한 것이니까요.

샤오미는 2010년 4월 창립이래 먼 길을 걸어왔습니다. 상품과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통해 우리는 기적을 만들어 냈습니다. 샤오미의 독자적인 운영체제인 미유아이 롬(MIUI ROM) 개발부터 스마트폰 제조까지, 샤오미는 스마트홈 기술을 이끄는 거대한 전자 브랜드가 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샤오미는 모바일 인터넷 콘텐츠와 인터넷 서비스의 플랫폼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기술산업분야에선 나온 적이 없는 최초의 회사입니다.

앞으로 우리가 내딛는 모든 발자국은 업계의 새로운 역사를 쓸 것입니다. 앞으로 1년, 나는 샤오미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진실되고 열정적이고, 겸손하며, 민첩하게 샤오미의 빠른 발전에 동참하기를 바랍니다. 우리 분야에서 가능성을 발견하고 사람들이 감히 꿈도 꿔 보지 못한 곳으로의 여정을 함께합시다.

사진출처: Forbes

0 0 votes
Article Rating
최지연 기자 (2014~2015)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