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학에 기반을 둔 주인도 국가 간의 경계도 없는 전자화폐, 비트코인은 차세대 국제 통용 화폐로 꼽히며 주목을 받고 있다. 스타트업 바이블의 저자 배기홍 스트롱 벤처스 대표는 비트코인에 대해 "르네상스 시대 이후 만들어져 500년간 이어져 오고 있는 중앙집중형 금융모델을 파괴하고 '분권화된 신뢰(Decentralized Trust) 모델'을 제시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관련 기사 : 메디치 가문 이후 새로운 금융 모델을 제시할 비트코인, “가격이 중요한게 아니다”)
이에 국내에도 속속들이 비트코인 관련 스타트업이 생겨나고 있다. 그리고 이 비트코인 시장은 3개의 국내 비트코인 스타트업이 이끌어가고 있다. 바로 비트코인 거래소를 운영하고 관련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코빗, 코인플러그, 코인원이 그 주역이다. 공교롭게도 이 국내 비트코인 3대 스타트업이 모두 비글로벌 서울 2015(beGLOBAL SEOUL 2015)에 참여한다. 3대 비트코인 스타트업과 함께 좀 더 스마트하고 저렴하게 비글로벌 서울 2015를 즐기는 법을 알아보자.
1. 코빗
코빗을 통하면 비트코인으로 비글로벌 서울 2015의 티켓을 구매할 수 있다. 특히나 모든 티켓 프로모션이 끝난 지금 이 시점에도 비트코인으로 티켓을 구매할 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5월 정상가는 양일권 20만 원, 일일권 10만 원, 학생권은 20만 원이지만 코빗을 통해 비트코인으로 구매할 경우 양일권은 15만 원, 일일권은 9만 원에 구매할 수 있다. 비트코인으로 티켓 구매를 원하는 사람은 비글로벌 티켓 페이지를 이용하자.
2. 코인플러그
코인플러그는 비글로벌 서울 2015에서 비트코인 2-way ATM을 시연하고 선불형 비트코인 기프트카드인 오케이비트카드(okBitcard) 샘플을 배포하고 판매할 예정이다. 코인플러그는 비트코인 전자지갑, 2-way ATM, 기프트 카드, 결제솔루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코인플러그는 전국 1만 2천여 편의점과 7천여 대의 은행 공용 CD기에서 선불형 비트코인 기프트 카드인 오케이비트카드를 판매하고 있기도 하다.
코인플러그의 방지선 매니저는 "이번 비글로벌 서울 2015를 통해 비트코인 기술 API에 관심이 있는 파트너사를 만나고 싶다"며 "코인플러그의 오픈 API를 활용해 신개념 서비스를 선보이는 많은 스타트업이 생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3. 코인원(디바인랩)
코인원은 비글로벌 서울 2015에서 비트코인 결제시스템을 선보인다. 이날 행사장 내부에 마련된 카페 빈브라더스와 기능성 가방 브랜드 라플라스에서 커피와 가방을 비트코인으로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코인원은 빈브라더스와 함께 '프리 커피 위드 비트코인(Free Coffee with Bitcoin)'이라는 이벤트를 통해 이날 행사장을 찾은 사람들에게 커피를 구매할 수 있는 비트코인을 무료로 제공해 비트코인 결제를 경험해 볼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코인원을 서비스 중인 디바인랩의 차명훈 대표는 "이번 비글로벌 참여를 통해 비트코인과 코인원을 널리 알리고 비트코인 결제 제휴업체를 모집하고 싶다"고 참여 이유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