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그라미재단(이사장 김영)이 혁신적인 공익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온라인공모플랫폼 ‘임팩트스푼( www.impactspoon.org)’ 을 오픈했다. 임팩트스푼은 안정적인 재원을 가진 이가 스스로 원하는 주제를 공모전 형태로 주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공모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개최할 금전적, 인적 자원이 준비되어 있는 개인, 단체, 기업은 누구나 임팩트스푼에서 공모전을 만들 수 있다. 공모의 전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특히 개인의 경우에도 어려움 없이 공모전을 만들고 개최할 수 있다. 또한 공모전에서 선정한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온라인에서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개인기부자가 단순히 특정 재단이나 단체에 기부하는데 그치지 않고 ‘집단적 기부펀드’형태의 공모전을 만들어 공모를 진행하는 경우가 생겨나고 있으며 임팩트스푼이 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더해 공모전 자체에 추가적인 모금이 필요할 경우,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모금을 지원하며, 참여가능 금액을 낮춰 소액기부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관련된 온라인 결제 수수료를 동그라미재단에서 부담한다.
동그라미 재단의 김영 이사장은 “공익활동 참여에 관심은 있으나 실천할 방법을 찾지 못했던 단체, 개인에게 ‘공모’라는 온라인실천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기부문화를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임팩트스푼(www.impactspoon.org)에는 인컴피알재단의 ‘비영리단체 PR·커뮤니케이션 지원사업 공모’, SI캠프의 ‘소셜 이노베이션 캠프 서울’, 희망제작소의 ‘온갖매거진 프로젝트 공모’ 등의 공모전이 등록되었다. 사회변화를 위한 프로젝트에 도전하고 싶은 이라면 이러한 공모에 응모함으로써 그 기회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