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직접 전화번호를 주고받지 않더라도 SNS를 통하여 알게 되는 친구들이 많아지고 있고, 심지어 SNS를 통한 연락이 전화보다도 빈번해지고 있다. 그렇다 보니 기존 스마트폰의 전화번호부가 본 기능을 충분히 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그래서 최근 전화번호부 기능을 충분히 소화하고 스마트한 기능을 더 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한 예로 링크드인(LinkedIn)에서 만든 커넥티드(Connected)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의 링크드인 친구들의 학력과 직업, 이메일, 약속 시각, 그리고 친구가 사용자 주변 지역에 방문할 때 등 여러 정보를 알려 준다. 하지만 링크드인 서비스 성격 자체가 학력과 직업 위주로 사용자끼리 연결이 되다 보니 스마트폰 전화번호부에 저장되어있는 ‘개인적인' 연락처에 대한 정보는 제공되지 않는다. 그래서 최근 커넥티드의 서비스의 아쉬운 점을 채워주는, 즉 스마트폰 전화번호부의 연락처들과 링크드인을 포함한 여러 SNS 친구의 정보를 담아 스마트 연락처 기능을 하는 휴민(Humin) 애플리케이션이 선보여져 관심이 받고 있다.
휴민은 사용자의 스마트폰 전화번호부와 페이스북, 링크드인 친구들, 사용자의 캘린더, 이메일 정보를 끌어와 커넥티드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지인들의 기본적인 정보, 사는 도시, 여행 경로, 다음 약속 시각, 마지막으로 만난 정보, 함께 아는 사람과 같은 정보들을 보여준다. 그래서 새로운 장소를 방문했을 때 주변에 사는 친구들을 검색하여 오프라인으로 볼 수 있고, 오랜만에 기억이 나지 않는 지인을 검색하여 어색한 상황을 모면할 수도 있다. 하지만 휴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자의 SNS와 개인 연락처 사용을 승인해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 정보 누출과 정보 오용에 대하여 염려가 되고 있다. 휴민의 CEO인 제인(Naveen Jain)은 사용자의 지인 정보가 보호되며, 사용자의 요청에 한해서만 지인들에게 메세지가 전송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제인은 앞으로 휴민을 안드로이드까지 확장할 계획이며 구글글래스나 내비게이션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개개인의 모든 연락처, 지인들이 디지털 기기로 쉽고 빠르게 연결되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방향으로 휴민을 발전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요즈음 사용자가 필요로 할 때 빅데이터를 깔끔하게 정리해서 보여주는 기술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면서 동시에 기술 개발도 한창이다. 연락처의 경우에도 SNS로 인하여 ‘친구'의 범위가 확장되어 스마트한 전화번호부에 대한 필요가 커지고 있다. 그래서 휴민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정보 누출에 대한 염려가 따라 어떤 양상으로 발전돼 갈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