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저시력 장애인 위한 카카오톡 고 대비 테마 제작 배포
2015년 12월 17일

카카오톡 고대비 테마_3

카카오는 17일 저시력 장애인이 카카오톡을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高) 대비 테마를 제작해 배포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테마는 카카오톡의 친구 및 채팅 목록, 대화방 말풍선, 폰트 색상 등 카카오톡 주요 화면 이미지와 색깔을 이용자의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다. 저시력 장애인의 경우 기존에는 카카오톡 채팅방 배경 설정을 짙은 색으로 설정해 어둡게 하고, 메시지 글자 크기를 키우거나 확대 옵션을 이용해 왔다.

이번에 배포되는 고 대비 테마는 최대 21:1의 명도 대비를 적용함으로써, 저시력 장애인이 카카오톡의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해 채팅을 나누는 데 있어 불편함을 줄였다. 또한, 색상만으로 사물을 구분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해, 채팅 말풍선을 명확하게 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콘텐츠 가독성을 높였다. 

카카오는 출시 전 진행한 저시력 장애인 대상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고 대비 테마 사용 시 글자에 더욱 집중할 수 있어 카카오톡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수월해질 수 있음을 확인했다. 메시지를 식별하는 속도나 친구 및 채팅 목록 등을 확인하는데 걸리는 시간도 단축되었으며, 글자 확대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기존보다 낮은 확대 비율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사전 테스트에 참여한 한 저시력 장애인은 “카카오톡 친구를 찾기 위해 검색 기능을 자주 이용하는데, 고 대비 테마 적용 이후에는 가까이 보지 않아도 검색창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채팅 목록에 메시지 수신 시간, 알림 끔 아이콘, 그룹대화 참여자 수 등이 표기되고 있음도 함께 인지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현주 카카오 접근성 TF 선임연구원은 이에 대해 “카카오톡은 출시 초기부터 이용자와 함께 성장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장애인들의 의견에도 적극 귀 기울여 왔다.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모두가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모바일 접근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톡 고 대비 테마는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v5.3.0)부터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5월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와 관심 속에 접근성 TF를 새롭게 구성해 발족했다. 합병 전 다음과 카카오 양 사에 근무하던 접근성 관련 조직원들이 자연스럽게 한데 모여 의견을 교환하면서 공식 TF로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이들은 모바일 접근성에 대한 사내외 인식제고 활동은 물론 장애인들과의 워크샵 및 그룹 인터뷰, 사용성 테스트 등을 통해 카카오 서비스 전반에 대한 접근성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beSUCCESS is a professional media company with a particular focus on startups and tech industry | beSUCCESS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미디어 회사로,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전세계 테크 트렌드와 스타트업 뉴스, 기업가 정신 등 국내 스타트업의 인사이트 확대를 위해 필요한 외신 정보를 직·간접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와 출시 소식 등 주요 뉴스를 영문으로 세계 각국에 제공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공을 지원하는 '연결'의 역할을 합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