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창업을 처음 시작할 때는 필연적으로 시행착오를 겪고, 큰 수업료를 낼 수밖에 없다. 온라인 검색으로 찾을 수 있는 대부분의 외식 브랜드들도 소비자의 진정성 있는 평가와 의견이 반영된 게 아닌 인위적인 광고성 홍보 글이 대부분이다. 또한, 자신들의 실리를 취하기에 급급한 창업컨설팅 업체들의 폐해들 또한 잇따르고 있다. 외식 창업에 대한 제대로 된 수단과 방법을 알기 어려운 예비창업자의 어려움이 크다.
외식 비즈니스 경험이 부족한 직장인이나 사업 초년생들의 성공 창업을 돕는 기업용 솔루션 서비스 스타트업 '잇프로(eatpro)' 가 지난달 22일 베타서비스를 출시했다.
'잇프로'는 외식 브랜드 창업과 관련된 객관적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토대로 예비 창업자들에게 브랜드 분석 툴, 웹서비스 개발, 알고리즘 개발, 인사이트 도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푸드테크 스타트업이다.
잇프로는 소셜 데이터를 이용한 빅데이터를 수집, 실시간 조사·분석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소비자들에게 진짜 인정받는 외식 브랜드들의 현황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리포트로 전달하는 서비스다. 또한, 본사의 홍보 글이 아닌 가맹점주들의 현실적인 창업 후기 및 애로점들을 서베이 해 프랜차이즈 본사를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예비 창업자들에게 외식 브랜드별 창업 후기를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또한, 잇프로는 외식업계에서 다년간 푸드 비즈니스 브랜딩 및 런칭을 경험하며 발생했던 문제들의 해결방안, 인사이트, 성공 사례 등의 데이터를 축적해 객관적인 사업 타당성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한 '잇프로 매트릭스(Eatpro METRIX)' 프로그램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잇프로는 소상공인 진흥원 및 중소기업청, 창업전문가, 브랜드 가치 평가 전문가, 브랜드 런칭 전문가, 성공 외식 사업가 들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의 외식분야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잇프로 서비스를 런칭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잇프로의 박정현 대표이사는 "잇프로 서비스를 통해 외식분야 예비창업자들이 자신들의 인생과 전 재산을 건 창업을 좀 더 현명하고 전문성 있게 준비해 창업의 성공 확률을 높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자영업자 폐업률이 지난해보다 100배에 이르렀지만, 창업 시장은 여전히 포화상태다. 잇프로는 고객의 성공을 위한 객관적인 시선을 지키며, 투명하고 진실한 자세로 철저히 예비창업자를 위한 B2B 푸드테크 기업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잇프로는 홈페이지를 통해 예비창업자용 솔루션 활용교육 및 자문 서비스 요청을 무료로 받고 있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잇프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