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IoT 플랫폼 기업 '메를로랩',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2023-01-20 15:36
카테고리스타트업
작성자 Level 10

IoT플랫폼 기업 메를로랩,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jpeg
IoT 플랫폼 기업 메를로랩(대표이사 신소봉)이 1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3년도 제4차 전력신산업 활성화 포럼 컨퍼런스’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았다. 


‘전력신산업 활성화 포럼(위원장 조영탁)’은 전력신산업의 발전을 위한 체계적 논의의 장으로 2022년 첫 발족되었다. 이날 개최된 전력신산업 활성화 포럼 컨퍼런스는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한 행사로, 장관상 및 협회장상 포상 수여식 및 가상발전소(VPP)산업의 활성화 방안 및 사례에 대해 각계 대표가 발표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메를로랩의 신소봉 대표이사는 물류창고에 대규모로 설치된 스마트조명을 이용, 전력수급상황에 따라 1초만에 에너지를 제어하는 주파수연계수요감축(Fast-DR) 기술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았다.


메를로랩은 메쉬네트워크(Mesh Network)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IoT 시스템과 에너지 관리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회사다. 지난해 8월 전력거래소와 실증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로 ‘Fast DR’을 구현하였다. 세종시 중부복합물류터미널 8개 동에 설치한 메를로랩의 대규모 IoT 조명 3,500여 개를 이용하여, 전력계통 주파수 변동 시 2초 이내의 짧은 시간에 수요를 조절하는 데에 성공한 것이다.


메를로랩이 개발한 IoT 스마트 조명을 통해 대규모 산업단지 등에 서로 연결된 수천수십만 개의 조명들의 조도를 자동으로 조절함으로써 기업 전체의 전기료를 절약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이룰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주변의 센서를 조명과 연결하여 간편하게 스마트빌딩을 완성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신소봉 메를로랩 대표는 “그동안 메를로랩의 혁신적인 IoT 기술이 가장 필요한 곳이 어딘지 고민을 많이 했는데, 탄소중립이라는 국가적 필요에 메를로랩의 기술이 사용되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에너지 분야 이외의 다양한 분야에도 메를로랩의 IoT 기술이 적용될 수 있도록 플랫폼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미지 제공 : 메를로랩

https://soyori.co.kr/ 


#메를로랩# 산업통상자원부# IoT 플랫폼# 주파수연계수요감축# 메쉬네트워크# besuccess# 비석세스# 보도자료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