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콜로세움, 서울시와 함께 전통시장 내 디지털 물류 혁신을 주도한다.2022-11-23 16:41
카테고리스타트업
작성자 Level 10

1.jpg
 

콜로세움은 서울시가 추진하는 디지털 물류 지원 실증사업의 협약 기업으로 선정되어 전통시장을 지원하는 물류 혁신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이는 ‘우리 시장 빠른 배송’ 프로젝트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온·오프라인 유통망 확장을 위한 물류 체계의 개선을 목적으로 추진되어 서울시 3개 전통시장(청량리 종합시장, 노량진 수산시장, 암사 종합시장)의 약 525곳의 상인과 함께했다.


콜로세움은 앞서 언급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국 33곳에 달하는 물류센터 인프라와 누적 300만 건 이상의 상온 및 냉장냉동 물류 처리 경험으로, 전통시장에 대한 물류 환경을 선별적으로 분석한 후 개별적으로 운영되는 물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소규모 거점 물류센터(MFC, Micro Fulfillment Center)를 구축하였다. 또한 물류 전문 인력을 배치하여 운영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상품의 보관 및 출고지를 통합하여 합포장을 통한 일괄, 당일, 새벽, 퀵, 택배 배송 등 온·오프라인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물류 서비스를 지원한다. 더 나아가 물류 프로세스의 최적화를 통해 당일, 새벽 배송의 처리 시간 및 물류비용을 기존 대비 30% 이상 경감시키며 물류 부담을 최소화하였다.  


3.jpg
 

아울러 콜로세움은 서울시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상품을 직접 픽업하거나 주문일로부터 반나절 이상 소요되었던 택배, 평균 1만 원대 이상의 퀵 서비스를 이용해야 해 불편함을 겪었던 배송 문제를 해결하고, 개별 상점에서 상품을 구입하더라도 합 배송이 가능하도록 물류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소비자에게 부과되었던 배송 비용을 최소화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전통시장에 방문한 당일 주문 및 전화 접수를 통해서도 즉시 출고되는 당일 배송을 시행함으로써 서울 전역과 경기도 일부 지역까지 배송 서비스를 지원하였다.


이에 따라 소비자 만족도 증대 및 전통시장 활성화를 통한 매출 증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단일 유통망에 의존하였던 전통시장의 물류 자유도를 높여 새로운 유통 창구를 확대하는 데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4.jpg
 

또한 콜로세움은 데이터 기반의 물류 혁신을 완성하기 위해, COLO의 국내 및 글로벌 버전을 직접 설계/개발한 노하우를 토대로 전통시장 내 이커머스 물류 처리 절차를 전면 디지털화(Digital Transformation)한 AI 솔루션을 전통시장 맞춤형으로 버전업하였다. COLO는 AI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바일 플랫폼 내에서 물류 처리 절차를 자동화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스마트폰 앱에서 상품의 입출고 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물류 처리 절차를 간결화하고 물류 이동 동선에 대한 데이터 확보를 통해 효과적으로 예측 및 분석할 수 있게 한다.


앞으로도 콜로세움은 AI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를 통한 첨단 기술력으로 이커머스 물류 센터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고, 전통시장 내 비효율적인 물류 체계를 개선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 및 판로 확장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고 더 나아가 23년에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풀필먼트 네트워크를 확장하여 롱테일과 크로스보더 위주로 이커머스 셀러가 요구하는 다원화된 형태의 물류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전통시장 배송 서비스# 물류 데이터# 물류 스타트업# 서울시 프로젝트#
댓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