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인 매칭서비스를 제공하는 헬스케어 플랫폼 케어네이션이 최신 간병 시장 동향 및 전망을 담은 2023년 2월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는 ▲자료 설명 ▲환자 ▲보호자 ▲케어메이트 ▲간병 장소 ▲질환 ▲결제 ▲질문과 답변순으로 구성되며 케어네이션을 통해 수집된 다양한 유형의 간병 데이터를 정리하여 간병 시장에 대한 다채로운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리포트에 포함된 정보들 중 한 예로 현재 간병을 신청하는 보호자의 연령은 40대와 50대가 가장 많고(당월기준 각 31.2%, 29.7%) 간병을 직접 받는 환자의 연령대는 60대와 70대가 가장 많아 (당월기준 각 23.7%, 23.7%) 부모세대에게 필요한 간병서비스를 자식 세대가 대신 신청하는 경우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환자 연령대의 증가 폭이 가장 큰 구간이 50대(13.5%)에서 60대(23.7%)로 변하는 구간이므로 현재 간병을 신청하는 주요 연령대 중 하나인 50대가 직접 필요로 하는 간병인을 구하는 유형으로 점차 변경될 것으로 예상된다. 케어네이션 오승영 선임 연구원은 “이처럼 사회 전반에 유용한 간병 시장의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리포트의 목적이다”며, “ 앞으로도 케어네이션을 통해 축적되는 다량의 데이터를 분석해 간병 산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제공 : 케어네이션 https://www.carenation.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