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인 매칭서비스를 제공하는 헬스케어 플랫폼 케어네이션이 최신 간병 시장 동향 및 전망을 담은 2023년 1월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는 자료 설명, 환자, 보호자, 케어메이트, 간병 장소, 질환, 결제, 질문과 답변순으로 구성되며 케어네이션을 통해 수집된 다양한 유형의 간병 데이터를 정리하여 간병 시장에 대한 다채로운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리포트에는 다양한 관점의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 호에서 눈여겨볼 만한 데이터는 간병을 받는 환자의 연령별 분포이다. 케어네이션 1월 간병 동향 리포트에 따르면, 간병을 받는 환자의 연령대는 70대(당월기준 26.1%)가 가장 높았지만 증가폭이 가장 높은 구간은 50대(12.2%)에서 60대(22.1%)로 넘어가는 구간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65세 인구가 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이상인 초고령사회를 앞두고 환자 간병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케어네이션 오승영 선임 연구원은 “이처럼 사회 전반에 유용한 간병 시장의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리포트의 목적이다.”며, “ 앞으로도 케어네이션을 통해 축적되는 다량의 데이터를 분석해 간병 산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제공 : 케어네이션 https://www.carenation.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