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Baidu)는 중국 내 69.6%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가장 인기 있는 검색 엔진이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라고 불리는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은, 검색엔진의 특성 및 알고리즘에 따라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페이지를 구성하여 검색 결과 상위에 랭크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가리킨다.
바이두(Baidu)의 S.E.O는 구글, 빙과 비교하여, 적지 않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바이두(Baidu)의 검색 엔진상 상위노출을 위한 랭킹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인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 검색 결과에서 해당 웹 문서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그 내용을 설명하는 역할)과 메타 키워드(Meta keyword ; 검색 엔진이 해당 서비스의 카테고리 및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단어 목록) 역시, 중국 인터넷 유저를 위한 브랜딩, 디자인과 같은 '로컬라이징' 전략과 연동되어야 하기 작업이기 때문에, 언어의 장벽을 쉽게 넘어 설 수 없는 한국의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오늘은 바이두(Baidu) 검색엔진의 기본적인 특성들과 함께, 검색 엔진 랭킹에 있어 가장 주요한 변수로 작용하는 메타 태그(Meta Tags)와 페이지 타이틀 태그(Page Tile Tag)설정에 대해 기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5가지 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1. 바이두의 P.P.C 광고, Tuiguang (推广)를 구별하는 방법
바이두 검색엔진은 기본적으로 유료 광고에 의한 검색결과들과 오거닉 서치에 기반한 검색 결과를 분류하여 보여주지 않는다. 바이두는 검색 키워드에 기반하여, 좀 더 유의미한 검색 결과를 위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디자인 및 광고 배치를 실험 중인데, 검색 결과의 URL 옆에 회색 밑줄이 그어진 한문을 통해 이를 구별할 수 있을 뿐이다.
예를 들어 百度快照(kuaizhao, 스냅샷)은 오거닉 서치에 기반한 검색 결과임을 가리키며, 推广(Tuiguang, 널리 퍼트림)은 유료 광고에 의한 검색 결과를 가르킨다. 아래 첨부된 예에서와 확인할 수 있듯이, 바이두에서는 오거닉 서치에 기반한 검색 결과값들(Organic result)과 유료 광고를 통한 검색 결과(PPC Ads)의 배치를 지속적으로 바꾸며, 검색 엔진을 진화시켜 나아가고자함을 알 수 있다.
2. 바이두의 크롤링 봇(Crawling Bot), 바이두 스파이더(Baidu Spider)의 특성
바이두는 구글과 같이 자체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사이트의 데이터 베이스를 검색하여 최적의 검색 결과 및 랭킹을 찾아내는 크롤링 봇(Crawling Bot)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를 바이두 스파이더(BaiduSpider)라고 부른다. 바이두 스파이더는 몇 가지 특성을 가지는 데, 오직 텍스트 컨텐츠만 읽어 낼 수 있으며, 플래쉬 파일, 이미지 등의 파일들은 무시된다.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및 에이젝스(Ajax)에 기반한 콘텐츠 및 링크 역시 읽히지 않는다. 또한 아이프레임(iFrame)을 활용한 디스플레이 구조 역시 바이두 스파이더는 무시한다.
3. 도메인 네임을 정할 때 핀인(PINYIN)을 활용하는 방법
도메인 이름은 최대한 간단하고 짧은 것이 좋다. 중국의 SEO 전문가들은 서비스의 도메인 이름을 정할 때, 당신의 서비스와 브랜딩 전략과 합당하게 동기화될 수 있다면, 핀인(PInYIN)을 활용해 보라고 조언한다. 핀인은 중국어의 만다린 발음을 라틴 알파벳체로 변화하여 주는 공식적인 시스템으로서, 중국인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www.SouFang.com은 핀인의 도메인 주소와 일치하는 키워드로서, “Search House(집 찾기)”를 의미한다.
4. 디폴트 타이틀 태그(Defalut title tag)를 중복해서 사용하는 경우를 피해라
바이두는 페이지 타이틀 태그를 사이트를 검색 엔진에 최적화하는 데에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요소라고 판단한다. 바이두는 키워드를 분류하는 도구로서 언더바( _)를 강력히 추천하고 있는데, 이는 구글 혹은 빙과 차별되는 요소라고 할 수 있겠다. 타이틀 태그는 페이지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단어들로 구성하여 될 수 있는 한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하며, 타이틀 태그에 관련성이 부족한 키워드를 마구 끼워 넣는 일은 삼가야 한다. 가장 주요한 키워드를 가장 앞에 위치시켜야 하며, 타이틀 태그에 서비스의 브랜드명을 노출시키는 것 또한 좋은 접근이다. 각 페이지별로 페이지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타이틀을 구성할 필요가 있으며, 기본적인 디폴트 타이틀(Default title)을 중복해서 사용하는 경우를 피해야 한다.
5. 메타 태그 (디스크립션과 키워드 태그)는 중국어로 작성해라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과 메타 키워드 테그(Keyword Tags)는 중국어로 작성되어야 한다. 서두에서 밝힌 바와 같이,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 ; 검색 결과에서 해당 웹 문서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그 내용을 설명하는 역할)과 메타 키워드(Meta keyword ; 검색 엔진이 해당 서비스의 카테고리 및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단어 목록)는 바이두(Baidu)의 검색 엔진상 상위 노출을 위한 랭킹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이며, 중국 인터넷 유저를 위한 브랜딩, 디자인과 같은 로컬라이징 전략과 연동되어야 한다.
이외에도 중국 내 인터넷 서비스를 운영하기 위해, 중국 로컬 웹호스팅 업체를 찾으면 먼저 ICP(Internet Content Provider)비안 허가 제도라는 장벽을 만나게 된다. 무엇보다 무형의 콘텐츠를 ‘유료’로 제공하고 인터넷상에서 결제까지 가능한 서비스라면, ICP 경영성비안의 개념으로 통신 관리국에 신청하고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와 같은 허가를 신청하는 자격의 기초 여건은 자본금 RMB 100만 위안(한화 약 1억 7천만 원) 이상의 내자 법인 혹은 외국 지분이 50% 미만인 합자 법인에 한하고, 일반적으로 합자 법인의 경우에는 허가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으며, 내자 법인이라도 법인 대표자가 외국인이면 이를 신청할 수 없다고 한다. 필자 역시 스타트업을 운영하며 중국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지만, 매력적인 시장인 만큼 넘어야 할 장벽이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미지 출처: DIGITAL BUSINESS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