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바람을 타고 세계 곳곳에서 성장 중인 케이팝(K-Pop)이 애플 아이튠스 미국 뮤직 스토어에서 공식 장르로 추가되었다.
지금까지 일부 아시아 지역에서만 공식 장르로 운영되던 케이팝이 전 세계 1위 음악 서비스 아이튠스의 핵심 지역인 미국에서 공식 장르로 선정되었다는 것은 케이팝의 영향력이 커진 것뿐 아니라 실제적인 디지털 음원 매출이 성장했기에 얻어진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을 시작으로 더욱 다양한 지역에서 케이팝을 공식 장르로 채택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전 세계 음악 팬들에게 국내 음악 아티스트들의 음악을 소개할 기회를 더욱 확대할 전망이다.
이에 애플의 음원 직배급사인 비손콘텐츠는 "세계 디지털 음원 시장 점유율 1위인 애플뮤직 주요 카테고리에 케이팝 장르와 차트가 생긴 것은, 현재 한국 음악의 전 세계적인 인기가 잠깐의 붐이 아닌 어느 정도의 시장을 이미 형성했으며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주요 장르가 되었다는 것이 간접적으로 증명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케이팝 음원 순위가 노출됨으로써 케이팝에 대한 최신 트렌드 정보 접근성이 확보되어 새로운 아티스트 발굴 기회를 넓혔다. 현재는 아이돌 위주로 상위 차트가 구성되어 있지만, 아이돌 음악 외 케이팝의 다양하고 훌륭한 음악도 곧 적극적으로 소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견해를 밝혔다.
현재 차트에는 엑소, 방탄소년단(BTS), 소녀시대, 빅스(VIXX), 비에이피(B.A.P) 등 대표적인 아이돌 아티스트들이 탑 10 앨범을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