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미래창조과학부가 제주도를 일과 휴양, 문화가 한국형 실리콘 비치(Silicon Beach)로 조성하겠다는 포부 하에 제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소했다. 이로써 국내에는 총 13개의 혁신센터가 세워졌다.
제주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총 580평 규모의 개방 공간으로, 제주도에 본사를 둔 다음카카오의 IT 기술과 아모레퍼시픽의 뷰티 산업 노하우를 기반으로 문화, 예술, 소프트웨어 분야의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데 활용될 계획이다.
제주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개방 협업 공간인 커넥팅 라운지(Connecting Lounge)와 개발 및 테스트랩을 갖춘 팹랩(Fab Lab)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부는 제주도 지역의 IT, 문화, 스마트관광, 뷰티, 신재생에너지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총 1,569억 원의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최종배 미래부 창조경제조정관은 "다음카카오가 제주 센터의 전담 기업이며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제주 오설록 다원을 운영하고 있어 이번 프로젝트에 동참하게 된 것" 이라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 개소식 연설을 통해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전국의 혁신센터, 문화창조융합벨트, 관련기관과 긴밀히 연계하여 문화, 소프트웨어, 관광, 에너지신산업 등 분야의 전문인력 육성과 창업, 국내외 시장 개척을 적극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제주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벤치마킹하고 있는 실리콘 비치는 미국 남부 캘리포니아 LA 인근 해안가를 중심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현재 37만 여개의 IT 업체가 활동하고 있고 2013년 이후로 20억 달러 규모의 벤처 투자금이 투입된 바 있다.
다음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전정환 센터장의 일문일답 내용이다.
1.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비전 및 주요 사업 개요는?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비전은 제주를 일-휴양-문화가 결합된 창조의 섬으로 만드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와 소프트웨어의 연결을 통해 스타트업을 육성함으로써 한국판 실리콘 비치 조성하고, 제주 전역에 비콘 플랫폼을 구축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고품질·고부가가치 관광사업화를 이끌 것이다. 또한, 탄소 배출없는 카본 프리 아일랜드로의 전환을 위해 제주도의 전기차‧신재생에너지의 테스트 베드화를 지원할 것이다.
2.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역 경제 활성화에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나?
제주에는 최근 외부로부터 넘어오는 문화 이민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센터는 이들의 창의력을 바탕으로 생산된 창작물들과 소프트웨어의 결합을 추진해 스타트업 창업을 유도할 것이다. 이와 함께 모바일을 통한 유통과 마케팅, 나아가 수익 창출에 이르기까지 밸류 체인 전 과정을 지원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선보일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또한, 제주의 전통산업인 관광 산업 육성을 위해 최신 위치기반 기술인 비콘 플랫폼을 제주 전역에 구축하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제주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를 선사하고 전통 시장 활성화 등 지역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다.
3.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 파트너들과 어떻게 협업해 나갈 계획인가?
제주도에는 각 분야별로 다양한 생산 주체들이 존재한다. 농업과 어업 등과 같은 전통 산업 종사자들이 있는 반면, 타 지방에서 건너온 문화 예술 작가, IT 개발자, 연예인 등도 있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이들과의 유기적 협업은 물론 상호 간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통해 정보 교류를 이끌어 냄으로써, 공동 아이디어 기획 및 개발 나아가 창업까지도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특히, 도내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창업 지원을 위해 휴먼라이브러리를 통한 멘토링, 앱교육 과정을 통한 개발 교육, 창업 경진 대회를 통한 대학생 스타트업 육성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딱딱한 창업 환경이 아닌 청년들이 흥미를 갖고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클럽데이, 플리마켓, 카페 게스트하우스들의 미니콘서트, 문화이주민과 연계한 공연축제 등 문화와 IT가 융합된 창조 페스티벌을 적극 개최해 나갈 것이다.
4.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지원 대상은 누구인가?
센터는 스타트업, 중소기업은 물론 예비창업자를 포함한 개인에게도 열려있다. 문화에 관심있는 창작자에겐 문화콘텐츠 데이터베이스, 문화창조융합벨트와 연계한 화상 멘토링, 센터 내 공방과 3D프린터 등의 장비를 지원해줄 수 있다. 관광 서비스 관련 창업자에겐 관광 관련 빅데이터, 스마트관광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는 SDK, 앱개발 교육, 관광창업사관학교 커리큘럼 등을 지원한다.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모집 요강과 선발 방식을 참고해 많은 참여바란다.
5. 센터장으로서의 포부를 밝혀달라.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스타트업 창업을 위한 혁신거점으로 자리잡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 이바지해 나갈 것이다. 아이디어는 있지만 어떻게 어디서 사업화를 해야할 지 모르는 분들, 좋은 아이템으로 스타트업을 시작했지만 기술력이 부족하거나 판로 개척이 어려워 수익 창출을 힘들어 하는 기업들을 위한 든든한 파트너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