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DB-stars’, 1억 달러의 잠재력을 지닌 글로벌 데이터 스타트업은 누구?
2014년 05월 30일

new_DSC_0388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이 주관하는 데이터 활용 창업 육성 프로그램 '2014 DB-stars' 협약식이 오늘 30일, MARU 180 이벤트홀에서 열렸다.

이번 '2014 DB-stars'에서 선정된 기업은 총 13개 팀으로 엑셀러레이터, 벤처사업가, 데이터서비스기업 대표 등의 창업전문가가 각각 한 팀을 전담하여 앞으로 4개월 간 멘토링, 인큐베이팅 및 사업금 등을 지원하게 된다 . 총 338개의 신청 기업 중 26:1의 경쟁을 뚫고 선정된 스타트업들은 신규 런칭 서비스 7개, 밸류업 서비스 6개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데이터베이스 진흥원의 이종서 팀장은 "명망있는 스타트업 생태계 인사들을 만나 스타트업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이 될 방안들을 강구했다"면서, "4개월 간의 DB-stars 멘토링을 통해 글로벌 데이터 스타트업이 탄생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소감을 밝혔다. 캐쥬얼한 분위기 속에서 개최된 협약식에서 눈에 띈 8개의 데이터 활용 스타트업을 소개한다.

plugger

'Plugger(플러거)' / 마이쿤 : 충전 가능 위치 데이터 서비스 

소셜 휴대폰 충전 서비스 '만땅'으로 유명한 마이쿤이 '플러거(Plugger)' 서비스를 새로 론칭했다. '플러그를 찾으러 다니는 사람들'이라는 뜻을 가진 플러거는 '만땅' 서비스의 확장 버전이다. 예를 들어 강남 한복판에서 충전이 필요할 때, 플러거 어플리케이션을 키면 충전 가능 위치를 알 수 있다. 사용자들이 직접 정보를 올리고 활용할 수 있으며 현재 서울 인천, 대구 부산에서 오프라인으로 충전 가능 지역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에바인

'뭐야이번호' / 에바인 : 스팸전화 방지 데이터 서비스 (에바인 윤영중 대표 인터뷰)

IT 기술을 통해 세상을 바꾸고 싶은 엔지니어들이 모였다. ‘뭐야이번호’를 서비스하는 에바인(Evain)은 IT 기술을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모인 스타트업이다. 전화 발신자의 출처와 통화 목적을 밝혀 스팸 전화를 막고 수신자와의 소통을 돕는다. 2012년 청년 등 사회적기업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뭐야이번호’를 출시한 지 3개월 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고 현재 500만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

프레젠테이션3

'떠으리' / BTNcafe : 한정판매 제품 데이터 어플리케이션

'떠으리'는 주변의 떨이 제품을 사고 팔 수 있는 한정판매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로 오늘 다 팔아야 하는 빵,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제품, 의류매장 처분, 디피 상품들이 있다면 '떠으리' 서비스를 통해 합리적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다. 서울시 유동인구 DB와 지오펜스API, SKT 페이먼트와 같은 신기술을 활용한다. 현재 팀은 개발자 2, 디자이너, 기획자 한 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앞으로 남은 물건만 파는 것이 아니라 팔고 싶은 물건, 쓰지 않는 물건 등 잉여 재산에 특화된 재품 매매시장을 만들어 갈 계획이다.

멘토 한마디 / (김화수 잡코리아 대표) : 네트워크, 사업에 대한 조언 뿐 아니라 물적으로도 많은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웃음).

맘스터치

'맘스터치' / 맘스터치 : 처방전 데이터 수집 어플리케이션

소아과 처방전을 모아서 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약국을 개업해서 직접 운영하며 소비자들의 니즈가 무엇인지 알게 되면서 비즈니스를 시작했다. 아이의 처방전에 대한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예를 들어 처방전에 표기되어 있는 약이 어떤 효과가 있는지, 과거에 처방받은 약이 이번에 받은 약과 어떻게 다른지를 알 수 있다. 미세먼지, 황사 정보 등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질병 예방법도 제공할 예정이다. 현재 식약청의 의학정보 데이터베이스인 이지드럭(Ez-drug)을 활용하고 있다.

멘토 한마디/ 양준철(온오프믹스 대표) : 사업한지 14년. 3번 째 사업인데 사기도 당해보고, 우울증도 걸려봤다. 그런 일들을 겪고나니 남는 건 네트워크, 배짱, 인사이트. 다른 것은 모르겠고 팀들에게 술 사드리는 건 얼마든지 할 수 있다.

파킹스퀘어

'파킹스퀘어' / 파크히어 : 주차 유휴 공간 데이터 제공 서비스 (파킹스퀘어 김태성 대표 인터뷰)

다들 등한시하는 주차 공간의 비전과 기회를 보고 도전했다. 파크 히어(Park Here)는 지도 검색을 통해 유료 주차장을 검색하고, 주차 예약까지 바로 할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다. 파크 히어를 통해 차주는 원하는 지역의 유료 주차장을 합리적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고, 주차장주는 유휴 주차 공간을 내버려두지 않고 활용할 수 있다. 주차 공간은 재고로 남길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절하게 소모하는 것이 중요하다.제한된 주차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파크 히어는 파격적인 가격 할인을 제공한다. 현재 파크 히어를 이용하면 최대 70% 할인된 가격으로 주차장을 이용할 수도 있다.

29fe4d4d4d8c908ef4f0377b6b56688f37f51297706f51093bf32324c49079cd_v2

'레이니스트' / 레이니스트 : 신용카드 혜택 데이터 어플리케이션

레이니스트는 2,100개 대한민국 신용카드 혜택 데이터를 활용한 카드 추천 및 활용 가이드 어플리케이션이다. 사용자의 카드 사용 문자를 자동으로 추출하여 소비 패턴을 추적한다. 그에 맞는 혜택을 가진 신용카드와 활용법을 추천해주는 것이 핵심 비즈니스다. 2013년 9월 코트라 글로법 스타트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지난 5월 개최된 스타트업 콘퍼런스 '비론치 2014'의 스타트업 배틀 TOP 20 기업으로도 선정되었다.

778

'카페인' / 카페인 : 자동차 이력 데이터 관리 서비스 (카페인 안세준 대표 인터뷰)

성장세가 무서운 '카페인'. 커피회사가 아니다. 자동차 폐인이자 IT 전문가들이 만든 자동차 정비 서비스로 15년 이상의 개발 경력을 가진 팀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카페인은 차량의 상태, 비용 이력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향후 ‘자동차 개인 주치의 제도’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DSC_0362 DSC_0361 DSC_0360

0 0 votes
Article Rating
정새롬 기자 (2014~2015)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