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로 전 국민이 고통받고 있는데, 많은 사람이 휴가를 떠난 것으로 보인다. 휴가철을 맞아 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여행 앱을 소개하고자 한다.
여행분야의 앱만큼은 로컬앱이 인기 있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게 해준 앱이 바로 전 세계 14개 국가에서 1위를 차지한 TripAdvisor Hotel Flights Restaurants다. 외국 앱이지만 한국의 숙박업소와 레스토랑에 대한 정보가 많고 정확도도 높은 편이다.
TripAdvisor는 2000년도부터 웹사이트로 시작한 여행정보 리뷰 서비스다. TripAdvisor는 항공료 비교사이트, 여행관련 대여 서비스, 크루즈 여행안내 등 17개의 여행 관련 회사가 속해있는 미디어 그룹이다.
TripAdvisor는 수십 개의 국가에서 국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크고 활발하게 운영되는 여행커뮤니티인 만큼 현재 3천2백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고 호텔, 레스토랑, 여행장소 등 여행과 관련된 곳 들에 대해서 남겨진 7천5백만 개의 리뷰가 공유되고 있다. 실제로 가입하지 않은 채로 서비스를 사용한 사람들까지 모두 포함하면 1억 명에 달한다.
앱으로 출시되어 인기를 끌고 있는 TripAdvisor Hotels Flights Restaurants는 숙소, 항공료, 식당의 정보만 조회할 수 있다.
TripAdvisor는 익명의 사용자에 의해서 리뷰가 남겨지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2010년 익명의 사용자로부터 안 좋은 평가를 받아 영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은 420개의 숙소와 식당으로부터 단체고소를 당한 적이 있다. 그 이후로 리뷰를 웹사이트에 바로 게시되지 못하도록 하고, IP주소와 저자의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는 등 검증절차를 추가했고, 욕설이나 외설적인 언행들도 감지했다. 또한, 사용자 중 품질 보증 전문가를 임명해 의심스러운 내용을 보고할 수 있게 해서 자정능력을 갖추려는 등 정보의 신뢰도를 높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 주간 국내 인기 어플 다운로드 순위(2012.07.30~08.05) >
< 주간 세계 인기 어플 다운로드 순위(2012.07.30~08.05) >
본 자료는 캘커타커뮤니케이션에서 매주 발행하는
<“Most wanted Smart Ranking” 앱스토어 주간 인기 앱 “Best of the Best App”>을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