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기사는 VentureBeat Dean Takahashi 기자의 최근 기사를 번역한 내용이며, VentureBeat와 beSUCCESS는 공식 컨텐츠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3미터까지 점프할 수 있는 다리를 원하는가? 아니면 "이성에게 어필하는 몸”을 원하는가? 혹은 컴퓨터에 의해 극단적인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는 뇌를 원하는가? 오늘날의 컴퓨터 전문가들은 인간 사이보그가 가능한 날이 올 것이라고 생각하나?
의사는 아니지만 컴퓨터에 정통한 의대생 두 명이 지난 토요일 Defcon 해커 컨퍼런스에서 프레 젠테이션을 가졌다. 기독교인 "쿼디" 다메프와 제프 "레플리컨트" 튤리는 (오른쪽 하단 사진) 우리가 유기적인 신체를 인간의 기본 기능을 확장 시킬 기계적, 전기적 물질로 조립할 날이 머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들은 다가올 인간 신체 확장의 시대를 “트랜스휴머니즘”이라고 부른다. 트랜스 포머로 유명한 배우 메간 폭스의 사진(기사 상단)에서 묘사된 것과 같은 인간 신체에 대한 조작은 인간을 모방한 “복제” 사이보그가 등장하는 블레이드 러너와 같은 공상과학 영화의 세계를 만들 수 있는 기술자의 윤리에 질문을 던지며 큰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1500년 대에 시작된 인간 인공 기관에 대한 연구 이래로, 인간 개조는 아주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1982년 최초의 인공 심장이 사람에게 이식되어었다. 유전자 치료 확장은 1990년에 시작되었다. 최초의 3차원 나노 구조는 1991년에 발명되었다. 마이크로 프로세서로 제어되는 인공 무릎이 1990년대에 만들어졌다. 2008년에는 올림픽 위원회가 인공 다리를 단 출전자를 심사하고 참가를 거부했다.
Adderall (주: 페닐에틸아민과 암페타민 계열의 향정신성 약물로 기면증, ADHD 치료 등에 사용) 같은 약물은 인간의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등 주의력 결핍 장애와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남용의 가능성이 크다. 만약 우리 몸의 각 부분이 해킹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 모든 것이 초기 실험 단계에 있다고 하더라도 모든 나노봇이 더 개념적이라는 점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프 튤리는 말한다. 그리 다르지 않은 미래에 의사들은 운동 에너지 측면에서 더 효율적이고, 그리하여 실제 다리보다 더 나은 인공 다리를 만들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 인공 기관의 가치는 이를 이식했을 때 생기는 고통보다 더 커야 한다. 2004년, Verichip ID는 FDA에서 인간의 몸에 RFID 칩을 이식하는 승인을 받았다.
다메프(아래 사진 왼쪽)는 "당신은 점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다리를 바꾸고 싶은가?"라고 말했다.
미래의 유전자 치료는 우리가 "인종을 바꾸고 유전자 코드를 다시 작성"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툴리는 말했다.
시간이 흐르면, 인체가 거부하지 않는, 더욱 '생체 호환’ 가능한 재료가 개발될 것이라고 툴리는 말했다. 이런 것들은 티타늄 크롬, 니켈 금속 등이 있다. 수지는 폴리에틸렌 등이 있다. 감염은 매우 위험할 수 있다.
다메프는 "우리는 인공 기관이 면역 시스템을 촉발시키는 것을 피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인간의 몸 속에서 뭔가를 투입하는 것은 간단하지가 않다. 몸은 엄청난 효율로 낯선 신체를 거부할 수 있다. 인공 기관을 올바른 위치에 이식할 수 있어야만 한다.
"인공기관을 이식하는 것이 어려운 만큼, 이것을 제거하는 것도 어렵다"고 Dameff는 말했다. "어떤 기관은 영영 제거할 수 없을 지도 모른다."
전극을 귀에 삽입하여 청력을 개선할 수도 있다. 고실(주: 고막 안쪽 관자뼈 속에 있는 공간)과 같은 빈 공간은 청각 장애인의 청력을 복원하는 달팽이관 임플란트와 같은 외부 기관을 더 쉽게 수용할 수 있다. (첫 번째 수술은 1984년에 이루어졌다) 마이크가 소리를 수집해서 필터링하고 FM 라디오를 통해 전송 코일로 신호를 보내면 이를 다시 뇌로 전송한다.
피하에 인공기관을 이식하는 것은 비교적 쉽다. 그러나 흉부 또는 복부에 삽입하는 것은 좀 더 어렵다.
뇌에 기관을 이식하는 것은 "인간 확장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과제 중 하나"라고 튤리는 말했다. 배터리를 통해 기관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방법을 찾아내야한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것들이 정말로 비쌀 것이라는 것"이라고 다메프는 말했다.
맥박 조정기 또는 고관절 교체 비용은 2만2천 달러(약 2500만 원) 이상의 비용이 든다. 오픈 스탠다드와 오픈 소스를 통해 비용을 낮추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 남는다. 이 주제는 Humanity Plus 및 Singularity Institute에 의해 연구되고 있다.
이미지 저작권: cyborg Megan Fox; Dean Takahash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