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ypal의 공동창업자인 맥스 레브친(Max Levchin)이 새로운 모바일 결제(mobile payment) 스타트업 Affirm을 공개했다.
레브친은 Paypal을 eBay에 매각하고 그에 이어 2011년에는 Slide를 Google에 판 유명 실리콘 밸리 사업가이다. 두 개의 스타트업을 성공적으로 매각한 뒤 그는 샌프란시스코에서 Hard, Valuable, Fun(HVF)이라는 테크 인큐베이터를 운영 중이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Affirm은 HVF의 첫 번째 프로젝트이다.
Affirm은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비슷한 다른 서비스들과 같이 온라인 결제를 '더 빠르고 쉽게' 만들고자 한다. 하지만 이미 온라인 결제 서비스 시장은 적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과잉인 상태로 경쟁이 치열하다.
이 중에서 Affirm은 색다른 신용 평가방법으로 여타 유사 서비스들과 차이점을 보인다. 기존의 온라인 결제 스타트업들이 고전한 부분이 바로 개인의 신용 보증 절차였는데, Affirm은 이를 페이스북을 통해 풀고자 한다. 페이스북의 정보와 그 외의 소셜 데이터, 지역 기반 데이터를 이용해 위험도를 측정한다. 레브친은 미국의 온라인 테크 전문지 AllThingsD와의 인터뷰에서 "모바일에서 구매자가 지금 바로 살 수 있는지, 없는지는 매우 중요하다. 그게 되지 않는다면 고객을 다 잃을 것이다"라고 말하면서 Affirm은 "사용자가 돈을 후에 갚을 만한 사람인지 결정하는 데에 그 사람에 대한 접근 가능한 데이터를 이용할 겁니다"라고 했다.
레브친은 왜 이미 경쟁 과열인 온라인 결제수단 시장에 또 다시 도전하는지 묻는 질문에 Paypal에 쏟은 노력이 충분하지 않았다고 대답했다.
그는 "온라인 결제는 아직도 어려운 문제에요. Paypal로 시작한 혁신은 작은 사업들의 결제 수단 문제를 조금 자유롭게 했지만 전체적인 시스템을 바꾸지는 못했어요"라면서 "모바일 세계의 엄청난 변화는 모든 것을 근본적으로 바꿨어요. Paypal 이후 기술은 매우 발전했습니다. 지금 세상에는 데이터가 넘쳐나고 있고, 그래서 우리는 고객을 더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이 분야에 대한 그의 성공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Affirm의 가능성을 진단하고 있지만, 지나치게 페이스북에 의존한다는 점과 개인 정보 침해에 대한 우려 또한 크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 모바일 결제 올해 171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
- 스타벅스, 모바일 결제 서비스 Square에 2,500만 달러 투자
-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Top20 – 애플은 13위… 그럼 1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