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비즈니스에도 유용하게 쓰일 7가지 스포츠 전략
5월 9, 2018

Roger Federer ©Paul Childs, Reuters

스포츠 선수는 가장 널리 존경받는 직업 중 하나가 되었다. 2017년에 미국에서 가장 많은 시청자들이 본 100개의 TV 프로그램 중 81개가 스포츠 중계였고, 포브스(Forbes)는 스포츠 산업이 2019년 739억 달러의 가치에 이르는 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스포츠 선수들의 성적 향상을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과 전략을 비롯해 산업 전반에 걸친 테크놀러지 발전을 잘 활용하는 것이 필수다. 뛰어난 기록을 내는 스포츠 선수들로부터 배울 점들은 많다. 이는 성공과 직결된 전략들인 만큼, 스포츠 선수들로부터 교훈을 얻어 당신의 비즈니스에 적용해보기를 권한다.

1. 단순화하라

주어진 과제가 얼마나 어렵고 복잡해 보이든 간에 이를 잘 이행하는 데 결정적인 것은 단순화하는 것이다. 루이지애나주립대의 풋볼 코치인 닉 사반(Nick Saban)은 미시간주립대의 정신 의학 교수 리오넬 로센(Lionel Rosen)로부터 배운 단순화 법칙을 실제로 코칭에 사용한다. 풋볼 경기에서 모든 것을 다 이해하는 것은 지나치게 복잡하기 때문에, 사반은 그가 코치하는 선수들에게 오직 다음 경기, 다음 연습, 다음 과정에만 집중하게끔 가르친다.

당신의 팀이 큰 프로젝트에 임하고 있을 때는 업무를 더 작은 요소들로 구체화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 상세한 아웃라인을 작성하여 업무를 잘 배분하라. 하루에, 혹은 한 시간에 끝낼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집중하라. 작은 성취들이 쌓이다 보면 더 자신감 있고 능력 있는 당신을 발견할 것이다.

2. 강점을 적극 활용해 게임에 임하라

팀 스포츠는 팀에 속한 멤버들의 다양한 특징과 특화된 능력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누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명확하다. 예를 들어 발리볼에서는 가장 키가 큰 선수가 큰 키가 경기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중간 블로커의 포지션을 맡는다.

회사에서 팀을 이끌 때도 팀 구성원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그들의 경험을 아는 데서 그치지 말고 그들이 하는 생각까지 이해한다면 팀원들의 숨겨져 있는 능력을 발견할 수 있고 이는 팀 전체의 성과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3. 피드백 채널을 열어놓아라

전 라크로스 프로선수이자 세탁 세제를 만드는 회사 헥스(HEX)를 세우고 COO를 맡고 있는 드류 웨스터벨트(Drew Westervelt)는 “당신이 스포츠 선수이든 사업가이든, 고객 피드백은 당신이 경기를 뛰는 모습을 담은 영상을 보는 것과 비슷하다”고 말한다.

상사, 팀 리더, 비즈니스 오너 등이 보통 코치의 역할을 하지만, 고객의 피드백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당한 노력을 들인 프로젝트에 대한 부정적인 피드백은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 있지만, 피드백을 더 잘 받아들일수록 성공의 가능성 또한 높아진다.

4. 팀 구성원들에 감사하라

혼자 하는 스포츠인 테니스조차도 최고의 기량을 가지고 있는 엘리트 선수들은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그룹에 의존한다. 테니스 선수의 팀은 코치, 트레이너, 물리치료사, 영양사 등 전문화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는데, 테니스 황제로 불리는 로저 페더러는 지금까지 7명 이상의 코치들로부터 트레이닝을 받았다.

팀의 크기와 상관없이 팀 구성원들의 헌신을 잊어서는 안 된다. 만약 팀에서 무언가 빠진 것 같다면, 아무리 작더라도 적극적으로 그 빈 공간을 메꿔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

5. 조직화에 힘을 기울여라

야구 경기에서 때때로 외야수들이 서로 공을 잡으러 달려가다가 충돌할 때가 있는데 이는 큰 부상과 실점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경기장에서나 회의실에서나 소통의 부재와 갈등은 큰 재양으로 이어질 수 있다.

불필요한 과잉을 피하고 이해 상충에서 오는 비효율을 피하라. 팀 구성원들이 큰 그림을 이해하면서 각자 해야 하는 역할을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당신의 비즈니스는 성공할 수 있다.

6. 일관성을 유지하라

비즈니스 세계에서 일관성은 많은 면에서 중요하다. 당신의 제품, 성과, 근면성은 일관성을 띄어야 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근면함에서 출발한다.

볼티모어 오리올스에서 유격수와 3루수로 활약했던 칼 립킨(Cal Ripkin)은 21시즌 동안 2,632경기를 뛰면서 연속으로 가장 많은 경기를 뛴 선수로 기록을 세웠다. 이런 일관성을 어떻게 유지했는지 묻는 질문에 립킨은 “어떤 날도 게임을 뛰는 가장 위대한 날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다”고 답했다.

물론 아픈데도 불구하고 쉬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하지만 일을 하고 있을 때는, 당신이 오늘 하는 일이 훗날 엄청난 결과를 가지고 올 수도 있다는 점을 항상 명심하라.

7. 성공을 시각화하라

이미지 트레이닝은 스포츠 심리 코칭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훈련방법이다. 스포츠 심리학자로 미국 올림픽팀을 도왔던 니콜 데트링(Nicole Detling)은 “스포츠 선수가 더 온전하게 그림을 그릴수록 더 좋다”고 말한다. 시각은 경험의 한 부분에 불과하고 더 명확한 이미지 트레이닝을 위해서는 모든 감각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비즈니스의 성공을 시각화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시간을 들여 중요한 미팅과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되는 모습을 머릿속에 그려보고, 프로젝트가 발전해나가고 성공하는 모습을 그려보라. 이는 목표를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마음가짐에서부터 팀을 관리하는 방법, 심리학적인 테크닉까지 성공한 스포츠 선수들로부터 배울 점은 많다. 이들의 전략을 배워 그들이 달성한 성취를 당신의 것으로 만들기 바란다.

* 이 글의 원문 저자 엘 카플란(Elle Kaplan)은 뉴욕시에서 자산관리 신탁 회사인 렉시온 캐피탈(LexION Capital)을 세우고 CEO로 활동 중이다. 카플란은 자신이 세운 헤지 펀드사인 렉시온 알파(LexION Alpha)의 최고운용책임자(CIO)도 역임하고 있다.

원문 출처: CNBC

신 계영
신계영은 정부 정책과 기업가 정신 (entrepreneurship) 간의 관계에 관심이 많으며, 이 중 특히 공유경제 스타트업의 확산과 이에 따른 규제의 발달을 흥미롭게 지켜보고 있다. 미국의 스타트업 동향을 한국에 알리고자 비석세스에서 글을 쓰고 있다. 현재 캘리포니아 실리콘 밸리에 거주하고 있다. kyeyoung.shin@besuccess.com

댓글이 닫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