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ICO 믿을 만한가? ICO 리뷰를 시작하면서 들어가는 글
3월 28, 2018

안녕하세요. 비석세스 정현욱입니다. 비석세스는 그간 한국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해 해외 투자자 커뮤니티와 쉽게 연결될 수 있는 온라인 투자 유치 플랫폼인 비기닝을 출시하기도 하였고요. 이를 통해 만난 각 국 투자자와 소통하며 한국 스타트업을 온/오프라인을 통해서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글로벌 투자 유치 관련 다양한 시도 중 ICO(Initial Coin Offering)라고 하는 블록체인 기반 혁신적인 자금 모집 방법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뱅커(Bancor) ICO는 작년 6월경 자금 모집 3시간 만에 당시 이더리움 가격으로 약 1억4천4백만 달러를 모금 했으며(관련 기사), 이런 추세로 작년 3분기부터 블록체인 분야에서는 ICO 를 통한 자금 모집이 기존 VC 투자 유치 금액을 넘어섰다고 글로벌 회계, 컨설팅 회사 EY는 2017년 12월 보고서에서도 밝혔습니다. (관련 출처)

원래는 비석세스 사내용으로 만들었습니다만 우리 스타트업계에는 특히나 ICO에 관심 있는 독자분들이 많으므로 해당 이슈를 공유하고 소통한다면 훌륭한 생태계를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해 리뷰를 조심스럽게 공개합니다. '이 ICO 믿을 만한가?'라는 의심으로부터 시작했습니다. 제가 아는 한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ICO 리뷰를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EY 레포트 중  ICO 분석 자료 http://www.ey.com/Publication/vwLUAssets/ey-research-initial-coin-offerings-icos/$File/ey-research-initial-coin-offerings-icos.pdf>

 

다만, 기존 시장 질서를 뒤엎는 혁신은 언제나 성장 고통을 격듯이,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ICO 프로젝트 팀이 한국에 와서 자금 유치 로드쇼를 하거나, 한국팀이 해외로 가서 ICO를 진행하는 등 공격적인 ICO 자금 유치가 진행되는 이면에는 ‘묻지마 ICO 진행, 묻지마 투자' 와 같이 초단기 이익 실현에 집중하는 왜곡 현상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ICO 를 준비하는 많은 스타트업에게 잘못된 선례를 남길 뿐만 아니라 의미있는 프로젝트 또한 살아남지 못하고 시장 외면 속에서 사장될 것입니다.

ICO 기반 자금 모집 방식이 영속적일지, 일시적일지 알 수 없지만, 기존 전통 방식 투자 유치와 ICO 방식 투자 유치가 한동안 혼재 할 것으로 봅니다. 이에 대해, 비석세스는 비정기적으로 국내외 소셜 커뮤니티에서 이슈가 되는 프로젝트 위주 리뷰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주요 리뷰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팀(사람) :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사람'이 가장 중요합니다. 실제 해당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운영팀 리더가 어떤 경험을 가진 사람인지, 실제 개발자가 존재하는지, 있다면 풀 타임 개발자가 있는지 등 조직 구성 세부 내역을 확인합니다.
  • 사업 전략 : 블록체인 기반 프로젝트라고 하더라도 어려운 단어만 나열되어 있다고 해서 좋은 사업 전략이 아닙니다. 충분히 필자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사업 전략인지 그리고 일정 부분 시장에서 검증된 전략인지 등을 확인합니다.
  • 코드 : 프로젝트 관련 코드가 실제 존재하는지, 존재한다면 사업 전략을 뒷받침하는 코드인지를 확인합니다.
  • 자금 분배 : 모집된 자금 세부 분배 계획은 확인합니다.
  • 발행 기관 : 이 코인 발행 주체가 어디인지 불명확한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 법인인지 싱가포르 법인인지, 해외 소재 재단인지 등 실제 코인 발행 주체를 확인합니다.
  • 커뮤니티 피드백 : 많은 ICO가 보상(바운티)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어서 실제 진짜 리뷰를 찾아보기 힘듭니다. 이를 걸러서 실 커뮤니티 내 전문가의 의견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첫 번째 ICO 리뷰는 블록체인 기반 보상 중심 소셜 미디어 '유니오 (UUNIO)'입니다. 독자분들 중에 궁금하시거나 리뷰가 필요한 ICO가 있다면 james@besuccess.com으로 메일 바랍니다. 독자분들의 참여를 언제나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 글: 이 ICO 믿을 만 한가? 블록체인 기반 보상 중심 소셜 미디어 ‘유니오 (UUNIO)’

 

 

 

 

 

ICO
정현욱
CEO of Tech Digital Media, beSUC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