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인생을 잘 살고 있다는 일곱 가지 증거
8월 8, 2014

ㅓㅏㅣㅓㅏㅣㅓ

'Cause you're a sky, 'cause you're a sky full of stars, I’m gonna give you my heart
(당신은 하늘, 별이 가득한 하늘이기에, 당신께 저의 마음을 드릴거에요)

        A Sky Full Of Stars
-Coldplay

(참고/번역 출처 : lifehack, 20 Signs You’re Succeeding In Life Even If You Don’t Feel You Are) 

무더운 날씨와 함께 몸과 마음이 쉽게 지치는 요즘이다. 공들여 진행해 왔던 프로젝트 고객의 반응이 시원찮다거나, 시험을 망치거나 미디어에 보도되는 세상의 흔한 잘난 사람들과 우리의 일상을 비교하기 시작하면 우린 때때로 자괴감에 빠지곤 한다. 이와 같은 감정은 장기적인 슬럼프로 발전될 가능성을 안고 있기에, 때론 다른 관점으로 스스로를 바라보며 부정적인 에너지를 긍정적 활력으로 전환해 매일의 일상에 집중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때때로 당신이 무시하고 지나가는 작은 단서 혹은 신호들은 해독을 기다리는 암호들과 같이 여전히 당신이 인생을 잘살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다. 하지만 이 단서들은 스포츠카나 럭셔리한 맨션 혹은 당신 계좌의 잔고처럼 만져지거나 눈에 보이지 않기에, 우린 이를 무시하거나 외부의 환경적 요인이나 일시적 자극에 의지하며 성공을 위한 "긴 호흡"을 놓치는 우를 범할 때가 많다.

 잠시 우리의 관점을 우리가 삶을 대하는 "자세와 태도", 그리고 내면의 가치에 기반하여 우러나오는 스스로의 "경향성"으로 옮겨 보자. 그리고 아래의 "우리가 인생을 잘살고 있다는 7가지 증거"의 항목들을 우리의 삶에 대입해 보며 우리가 진심으로 충실해야 할 지점들에 대해 돌아보도록 하자.

1. 당신은 시행착오, 혹은 실패들이, 스스로의 성장을 위한 "단계"임을 깨닫게 된다.(You have learned that setbacks and failure are part of self-growth)

세상의 어느 누가 100% 성공만 할 수 있겠는가? 우린 성공한 이들의 만루홈런만을 기억하려 하지, 그들이 남들보다 타석에 많이 올랐고, 그만큼 많은 파울과 삼진아웃을 당했다는 사실은 잊고 싶어한다. 삶 속에서 작은 성취를 얻어낸 이들은 서서히 깨닫기 시작한다. 그들은 자신이 겪고 있는 실패와 시행착오라는 작은 퍼즐들이 하나씩 모여, 성공이라는 큰 그림을 그려낼 수 있다는 사실을 믿는다. 그리곤 묵묵히 시행착오와 실패를 복기하며 큰 그림을 향한 또 다른 도전을 준비한다.

2. 당신은 더는 불평불만만 늘어놓지 않는다. ( you don't complain too much )

대부분의 불평과 불만은 대상과 결과에 대한 필요 이상의 집착에서 기인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불평과 불만은, 다분히 감정적 대처일 뿐 사태의 본질을 해결할 수는 없다. 성공의 흐름을 타기 시작한 이들은 자신이 컨트롤 할 수 없는 영역에 대한 놓아버림, 혹은 비움의 지혜를 서서히 깨닫기 시작한다. 그리곤 한 단계 뒤로 물러서서 사태를 객관적으로 인식하려 하고 문제의 전후 상황과 본질을 파악하려 한다.

3. 당신은 더이상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You are not afraid to ask for help and support anymore)

누군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때때로 스스로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는 일이라고 간주된다. 그러나 그것은  당신의 약함을 반증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당신이 강해졌음을 증명한다. 왜냐하면,  당신은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할 만큼의 보다 높은 비전을 가지게 되었기 때문이며, 도움을 청하는 것이 성취를 위한 "창의적 협동"의 시작임을 알게 된다.

4. 당신은 내부의 공감력을 발견하기 시작한다. (You have empathy for others)

과거의 인간관계를 맺음에 있어, 당신은 본인의 성취와 성공만이 유일한 목표인 적이 있었다. 학교의 친구들, 혹은 동료들은 넘어서야 할 대상들로만 인식했던 때도 있었다. 그러나 이젠 그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공감하고, 감정을 이입하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된다. 그리곤 이들을 위한 이타적 행동의 동기와 실천의 에너지가 당신 스스로만을 위한 삶보다 더 행복하고, 가슴 벅찬 과정임을 깨닫게 된다.

5.  당신의 거울 속의 모습을 감사하는 순간이 찾아온다. ( You have moments where you appreciate who you see in the mirror )

때때로 거울에 비친 우리의 모습은 초라하기 마련이다. 일상에 지쳐 흐리멍덩해진 눈과 꺼칠해진 피부를 보며 자조 섞인 한 마디를 스스로에게 던지곤 한다. 하지만, 이제 당신에게도 거울 속 당신의 모습을 감사해 하는 순간이 찾아오기 시작한다. 이는 당신이라는 폐쇄적 성의 문을 허물고, 이타적인 행동을 통해 스스로의 정체성이 확장될 때 찾아오는 심리적 만족감이기도 하다. 당신은 마침내 가장 큰 성장은 당신의 세계의 사람들과 함께 진화하고, 그들을 살찌우는 과정에서 기인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6. 자신의 고유성에 기반한 목표와 열정을 포착하게 된다. ( You have your own passions that you pursue )

당신은 주위의 시끄러운 목소리에 이리저리 휩쓸려 다니곤 했다.  결국, 결과는 좋지 못했고 누구도 그 책임을 지지 않았으며, 결국 혼자 희생자로 남게 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고요하게 스스로의 내면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지기 시작한다. 그리고 나다운 것, 고유성이 이 모든 도전의 유일한 출발지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리곤 그 고유성에 기반하여, 성취해야 할 목표를 향한 기나긴 여정을 떠나게 된다. 이젠 사회에서 강요하는 목표를 향한 의지와 투지보다는 고유성에 대한 열정과 인내심이 더 강력한 무기임을 깨달았기에 묵묵히 자신과 대화하며 목표를 향해 정진한다.

7. 당신만의 행복을 정의하고 행복을 느낄 수 있게 된다. ( You are happy as you are )

당신은 수많은 자기계발서 혹은 멘토들, 종교라는 이름의 미신에 휘둘려 왔다. 때론 부모님이 강요하는 가치관과 스스로의 욕구 사이에서 방황하며, 힘들어했던 적도 있었다. 그러나 이젠 눈앞에 보이는 것들 보다, 당신이 그것들을 어떻게 바라보는지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아가기 시작한다. 일시적인 쾌락과 만족 역시 삶의 한 부분이지만, 긴 호흡으로 당신이 가장 행복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 나아가고자 하는 목표를 갖게 된다. 그리고 삶 자체를 행복으로 받아들이는 순간들을 맞이하기 시작한다.

필자는 사춘기를 겪던 학창시절, 뉴에이지풍의 신비주의와 히피의 철학과 음악에 빠져 보헤미안적 삶을 꿈꾸었던 적이 있었다. 또한  대학재학 시절에는, 일본 경제의 중흥을 이끌었던 마쓰시다 전기의 마쓰시다 고노스케나 교세라의 이나모리 가즈오의 전기를 읽으며 경영자의 삶을 꿈꾸기도 하였다.  예술과 경영이라는 결코 양립하기 힘든 두 가지 열정 사이에서, 오랜 시간 동안의 방황과 도전의 시기를 겪기도 했다. 그러나 여전히 그 긴 여행을 지속할 수 있는 이유는 먼 미래에 대한 환상이나, 과거에 대한 후회보다는 현재에 머물고 충실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최근, '세월호 사건'과 '윤일병 사건'등을 보며, 한국이란 사회를 살아가는 구성원으로서, 사회 후배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많다. 견디기 힘들고 모순된 현실인 것이 사실이다. 외부의 불합리한 소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내면의 가치'에 기반하여 스스로의 가능성을 계속 찾아 나가야 한다. 여전히 우리가 '긍정'을 이야기 해야만 하는 이유는 우리의 삶이란, 별이 가득한 하늘이기 때문이다.

이 한종
이한종은 연쇄 창업자로, KBEAT의 공동창업자이자 CXO. 스타트업을 위한 초기투자 심사역 및 엑셀러레이터로서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디지털 콘텐츠 및 뉴미디어 플랫폼 영역의 오랜 경력을 바탕으로 연세대학교, SKP,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의 멘토 및 심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2006년 런던 영화학교를 졸업했고, 2011년 국무총리표창을 받았다. (walterlee79@gmail.com)

익명 댓글

avat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