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6일 화요일 저녁 서울에서 18회째 V-forum이 열렸다. 포럼 창립 이래 가장 많은 벤처인들이 참여하여 보다 뜨거운 열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포럼은 ‘송년 파티’라는 주제로 참여한 모든 회원들이 지난 1년 동안의 결산과 내년 계획을 공유하고 현재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 다른 사람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간단히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처음으로 참여한 신규 회원사 중 인상 깊었던 8개사를 소개하고자 한다.
1. 뮤직아이콘(musicicon.net, 대표 허삼석)
1:1 맞춤형 음원 및 성우 나레이션 제작사. 모바일, 게임 및 전자책, 교육용 오디오 음향을 제작하는 비즈니스이다. 빠르고 저렴하게 오디오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2. Flitto.com(대표 이정수)
자동번역과 위키번역을 합쳐 User가 언어의 장벽이 없는 소통을 하는 Platform으로 서로가 서로의 글을 서로의 언어로 번역하여 사이트 내에 존재하는 유명인의 트위터, 만화, 포럼, 여행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2011년 8월에 트위터 베타버전을 Open하였고 현재 일 U/V 7천, 가입자 1만명정도가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3. 아이디인큐(대표 김동호)
모바일 앱을 이용한 설문조사 서비스. 모바일 리서치 설문 의뢰자가 스스로 설문을 쉽게 만들어 타겟 고객을 대상으로부터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마케팅 조사 플랫폼 서비스를 만들어 다음 달에 론칭할 예정이다. 실리콘밸리 보육센터 입주 대상자(주최 중소기업청)에 선발되어 내년 1월부터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받게 된다고 한다.
4. ㈜엑스피(www.expy.co.kr, 대표 김준철)
사용자들이 저렴하고 좋은 상품 리뷰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Experience Commerce.현재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
5. 코스팬(blog.naver.com/kosfan 대표 임승연)
코리아 스포츠 팬(Korea Sports Fan)의 준말인 코스팬은 국내 최초의 스포츠 전문 커뮤니티 포탈 사이트를 만들고 있다. 컴럼니스트들의 스포츠 전문 컬럼과 각종 스포츠 정보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현재 블로그 운영 중이다.
6. 스타일쉐어(stylesha.re/ 대표 윤자영)
패션 사진을 공유하는 모바일 기반 SNS. 국내 패션을 해외에 알리고자 시작한 아이템으로 현재 아이폰 앱에는 하루에 300장에 이르는 사진이 올라온다고 한다. 올 12월에는 안드로이드 앱을 출시할 계획이다.
7. Sunnyloft(대표 정주환)
소셜 Q&A와 Dating 서비스를 만들고 있는 벤처. Friends of Friends 네트워크 기반의 소셜 Q&A서비스 “Qranga”와 리얼 소셜 데이팅서비스 “데이트프레소”를 만들고 있으며 데이트프레소 서비스는 곧 런칭할 예정이다.
8. Ppling (대표 김형진)
재능 기반의 커뮤니티를 통해 구직으로 연결되는 모바일 플랫폼. 재능 기반의 모바일 프로파일과 리쿠르팅 비지니스를 제공한다. 모바일 앱은 내년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며 글로벌 마켓을 타겟으로 서비스를 준비중이다.
다음 V-forum은 1월 11일 수요일에 열릴 예정이며, 참석을 희망하거나 회원사 등록을 희망하는 벤처기업은 http://v-forum.biz 사이트를 참고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