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원장 김영준)이 ‘2018 콘텐츠 스타트업 해외 IR 컨설팅 및 온·오프 피칭지원’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선발하고 본격적인 프로그램에 들어갔다.
이번에 지원 사업은 3차에 걸쳐 모집되었으며, 총 37개의 기업이 선발되었다. 선발된 기업은 기업별 맞춤형 컨설팅, 기업 소개 자료 작성 및 IR 피칭 트레이닝을 받고 있으며, 곧 열릴 온-오프라인 IR에 앞서 10월 19일 CKL기업지원센터에서 모의 피칭 및 피드백 시간을 가졌다.
콘텐츠진흥원 기업육성팀 이경은 팀장은 “많은 초기 창업자분들이 IR에 대한 경험이 없거나, 이 과정을 굉장히 어렵게 생각한다. 이번 콘텐츠 스타트업 해외 IR 컨설팅 및 온-오프라인 피칭 지원 사업을 통해 우리 콘텐츠 스타트업이 가장 관심을 둔 미국과 중국 두 개 국가를 타깃으로 관련된 교육과 모의 피칭 등을 통해 IR의 장벽을 낮추고 기술 향상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라고 밝혔다.
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주)투아이즈테크 송헌주 대표는 “마켓 조사를 통해 투아이즈테크의 360도 VR 카메라 뷰오가 북미 지역에서 판매율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지원 사업은 해외 시장 진출과 더불어 타깃 국가 벤처캐피털 앞에서 IR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이 매력적이었다. IR이라는 분명한 목적을 갖고 진행되는 멘토링과 모의 피칭을 통해 벤처캐피털로부터 받는 실질적인 피드백과 코멘트들이 큰 의미가 있다. 이 부분들을 보완해서 실제로 열릴 온-오프라인 IR에서 자신감 있게 발표할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한편 참여 스타트업은 미국과 중국 파트너 및 벤처캐피털들이 참여하는 온라인 IR을 앞두고 있으며, 오는 10월 31일, 11월 1일 양일간 중국, 미국 등 현지 VC를 한국으로 초청해 오프라인 IR을 진행한다. 중국에서는 팔로우더시드(Follow the Seed)의 시하이준(SHI, HAIJUN) 파트너를 포함해 3명의 벤처캐피털과 미국에서는 엑스퍼트 도조(Expert Dojo)의 브라이언 마혼(Brian Mahon) 코파운더 등 3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2018 콘텐츠스타트업 해외 IR 컨설팅 및 온-오프 피칭 참가 기업 (기업명: 콘텐츠 소개)
- 쿠키랭스: 헐리웃 스타와 영상 대화하는 패니 영어회화 앱
- 네오타니미디어: 디지털 애니메이션 콘텐츠 기획 개발 및 글로벌 배급(쁘띠 드라군의 모험)
- ㈜자라나는 씨앗: 고전명작 기반 스토리게임 시리즈 MazM(스토리게임 MazM)
- 주식회사 텐미닛톡: 외국어회화를 학습하는 플랫폼 서비스(텐미닛톡)
- ㈜씨지픽셀스튜디오: 애니메이션 및 신발 융합 사업화 모델(애니 및 신발 융합 사업화)
- 4thevision: 가상 콘텐츠와 노래방의 융합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플랫폼(WAV-VR 노래방)과 산업용 VR Training 콘텐츠
- 주식회사 투아이즈테크: 360도를 촬영하는 3D 360도 VR 카메라
- ㈜컬처릿: 모션 센서를 이용한 넌버벌 쇼와 가상악기 콘텐츠(모션 아카펠라)
- 써드컬쳐키즈: 글로벌 트렌드의 음악 제작
- 이스트엔드: 패션 이커머스 서비스
- (주)스튜디오티앤티: 북미 스타일의 아트웍과 악동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애니메이션(히어로 서클)
- 반달프로젝트: 반달프로젝트의 캐릭터 작품
- ㈜팔피토: 웨어러블 심박센서의 Bpm에 맞춘 K-pop, 음악 콘텐츠
- 주식회사 마블러스: VR/AR 기술 활용 가상 체험 교육 콘텐츠 서비스(가상현실 체험 플랫폼 어니언VR)
- 크리스피: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IoT 스마트카와 실감형 콘텐츠가 접목된 디지털 테마파크(롤러코스터보이 노리)
- (주)바램: 반려견을 모티브로 한 '시로앤마로' 캐릭터를 활용하여 이미지, 영상 등의 콘텐츠 개발 및 유통
- 주식회사 누와콘텐츠 그룹: 집단지성 창작 스토리 플랫폼 NooWaa
- 주식회사 알루머: 글로벌 뷰티패션 정보공유 보상 커머스 커뮤니티(스타일필)
- (주)삼공일: 자신만의 디저트 요리가 가능한 키트 서비스(피나포레)
- 주식회사 이토픽: 한국어 사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공인시험에 특화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학습 서비스
- 리마주식회사: 웹툰관련 SW솔루션(story PPL, Locktoon)
- ㈜브렉스랩: 디지털 컨텐츠 및 크리에이터를 위한 블록체인 마켓플레이스(Dyverse)
- 주식회사 피르마 솔루션즈: 영상, 광고 컨텐츠 계약 시 활용 가능한 전자계약 플랫폼
- (주)올블랑: 데이터 마이닝 기술을 바탕으로 운동 관련 브랜드의 마케팅, 오프라인 그룹 트레이닝 서비스, 온라인 홈트레이닝, 제품 판매(올블랑핏 All BLANC FIT)
- 그웨버 주식회사: e스포츠계의 판타지 스포츠. 판타지 스포츠란 실제 플레이하는 각 종목의 선수를 뽑아 가상의 자신의 팀을 만든 후, 실제 경기에서 기록하는 통계를 점수화하여 팀간의 승패를 겨루는 일종의 시뮬레이션 게임(마스터.지지 Master.GG)
- 닥터슬라이드(주): 빅데이터를 활용한 패션 콘텐츠 개발 및 유통(Meln Shop)
- ㈜루나르트: 작곡가와 (상업)음악이 필요한 소비자를 연결하는 음악 제작 중계 플랫폼
- 하비인더박스: 하비인더박스는 일상 속에 다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취미 플랫폼
- ㈜트라이캐치미디어: 웹상에서의 게임을 사용한 코딩 교육 서비스(트라이코딩 TryCoding)
- ㈜메이드인랩: AI 기반 맞춤형 실버케어 플랫폼,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 환자의 재가 요양 및 경도인지장애를 예방할 수 있는 SW & HW 융복합기술 기반 콘텐츠
- 주식회사 빛글림: IoT와 VR 기술 적용 공간와 시각 컨텐츠 O2O 매칭 플랫폼(캐치스팟 Catchspot)
- 주식회사 빠남: 한국 문화 영상 콘텐츠 제작, 유통, 홍보 하는 플랫폼
- 주식회사 브이런치 (VRUNCH): 현대무용이라는 순수예술을 활용하여, VR 콘텐츠에 소재의 다양성을 제시(VR Film_Holic)
- 스테이지랩스 STAYGE Labs, Inc: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글로벌 팬 커뮤니티 플랫폼(스테이지 STAYGE)
- 주식회사 제이피: 재난과 사고에 대응하는 예방과 훈련을 위한 VR 콘텐츠 제작
- 주식회사 엔씽: 스마트농업 콘텐츠 개발 및 유통
- (주)체시미: 이미지 인식 기술을 활용한 한류패션 큐레이션 플랫폼 및 유통
Your point of view caught my eye and was very interesting. Thanks. I have a question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