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 킷(Press Kit)에 기본적으로 무엇을 넣어야 할까?
2013년 05월 29일

press kit

프레스 키트(Press Kit)와 보도자료(News Releases)는 목표와 취지가 다르다. 서비스의 최신 업데이트 소식과 어플리케이션 출시와 관련된 콘텐츠는 보도자료, 서비스의 취지와 동시에 기업에 대한 ‘필수적인’ 정보를 패키지 형식으로 작성한 것은 프레스 키트라고 볼 수 있다.

아직은 프레스 키트를 완성하여 배포하는 스타트업이 많지 않다. 하지만 매번 관련 자료와 스크린샷, 그리고 로고 파일을 받고자 하는 이들에게 이메일로 대응하는 것만큼이나 소모적인 작업도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스타트업, 프렌차이즈, 주식회사 등 사업의 규모에 상관없이 프레스 키트를 제작하면 여러모로 좋다. 추후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거나 기자들에게 자료를 배포하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프레스 키트 파일 링크를 건네주기만 하면 끝이다. 기자들도 리서치하는 시간을 줄여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 시간에 투자할 수 있다.

취재를 위해 컨택했던 해외 스타트업 Vigour, Any.DO, Mailbox, Captaindash의 프레스 키트 사례들을 통해 본 ‘프레스 키트에 반드시 포함해야 하는 내용’은 무엇일까?

 

K-1

1. 프레스 키트 Zip 파일

스크린샷, 로고, 회사 정보 pdf 파일 등을 포함한 파일은 ZIP파일로 만든다. 수많은 프레스 키트를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하는 사람들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서비스명_Press_Kit’이라는 네이밍 작업을 해주면 1석 2조. 홈페이지 상단 혹은 하단에 ‘Press Kit’라는 메뉴를 통해 누구나 쉽게 파일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난 당신의 회사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가 필요합니다.’라는 자잘한 요청에 ‘홈페이지에서 프레스 키트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라며 링크를 첨부해서 응대하면 끝.

 

K-2

2. 짧고 간결한 소개 문구

PDF 혹은 WORD 파일로 첨부된 문서 첫페이지에는 독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문구를 삽입한다. 이 문구를 통해 해당 서비스가 무엇을 지향하고자 하는지를 인지하고 회사/서비스 소개 부분을 읽어나갈 수 있다.

 

K-4

3. 회사 정보

회사의 연혁, 설립일과 회사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비롯하여 CEO 등의 주요 직책을 맡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간단한 프로필도 함께 작성한다. 뿐만 아니라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쉽게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주소와 대표 메일주소와 번호도 함께 기재한다.

 

4. 보도자료

현재 기업 혹은 서비스 런칭이나 업데이트 관련한 소식을 담은 보도자료도 프레스 키트에 포함한다. 보도 자료는 블로그나 SNS채널을 통해 알린 최근 소식들을 모아 정기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작업을 통해 초기 모델과 현재 지향하고자 하는 목표가 많이 달라진 것을 지속적으로 추적할 수도 있다. 보도자료는 작성한 연/월/일과 이슈를 제목으로 지정하는 것이 좋다.

 

K-3

5. 오디오, 비디오 혹은 라디오 파일 링크

때론 비디오 파일 원본을 이메일로 직접 보내오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에는 Youtube나 Vimeo에 올린 멀티미디어 파일 링크를 첨부하면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다. 프레스 키트에도 해당 서비스에 관한 비디오 링크를 첨부하며, 여러 개일 경우 간단하게 캡션을 단다.

 

screenshot

6. 스크릿샷

스크린샷이 없을 경우,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에 올려진 사진을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고품질의 사진을 업로드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해 스크린샷을 모아 하나의 폴더에 저장한다. (꼭 기자 뿐만 아니라 IT/스타트업 블로거들도 이 자료를 필요로할 수 있다.)

 

logo

7. 서비스/회사 로고 파일

작은 것보다는 1000픽셀 이상의 파일을 첨부한다. 큰 이미지를 작은 사이즈로 조정하는 것은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더 큰 크기의 로고 이미지를 원할 수도 있으므로, eps나 psd 혹은 ai 원본 파일을 첨부한다.

 

각 해외 스타트업은 press kit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프랑스에 있는 데이터 분석 스타트업인 Caption Dash의 Rory는 "보도자료를 포함한 프레스 키트와 더불어 중요한 아이템을 링크를 첨부해서 손쉽게 미디어와 컨택할 수 있었다."라고 답변했다. Vigour의 대표 Ramon은 "홈페이지에서 Press Kit를 참조하면 된다."라면서 직접 홈페이지 링크를 첨부해서 회신해주기도 했다.

 

프레스 키트는 미디어와의 관계를 맺어가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자료이면서, 동시에 글쓰는 사람들에게는 깊이 있는 콘텐츠를 이끌어내기 위한 초석 자료이다. 당신의 서비스가 조금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질 수 있는 방법이라는 걸 감안한다면, 우리나라 스타트업도 프레스 키트의 필요성에 대한 고민을 해야하지 않을까?

0 0 votes
Article Rating
이수경 기자 (2013)
Subscribe
Notify of
guest
1 Comment
Most Voted
Newest Old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제키입니다
제키입니다
3 years ago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1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