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업 2021, 컴업 스타즈, ‘펫’, ‘심리테스트’… 산업 트렌드가 보이는 루키리그 6개 스타트업 쇼케이스 열려 – 디팡오투오, 앤트, 이모티브, 코어다, 푸슝, 핵심가치
2021년 11월 18일

글로벌 스타트업 행사 ‘컴업 2021’에서 컴업 스타즈로 발굴된 루키 기업 중 6개의 스타트업 디팡오투오, 앤트, 이모티브, 코어다, 푸슝, 핵심가치가 쇼케이스를 펼쳤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와 컴업 조직위원회는 지난 7월 컴업을 대표하는 ‘컴업 스타즈(COMEUP STARS)'의 참가할 국내외 혁신 스타트업 72개사를 모집했다. 인공지능 등 신산업과 신기술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로켓리그(36개사)와 루키리그(36개사)로 구분된 ’컴업 스타즈‘는 로켓리그에 전문성을 보유하고 넥스트 유니콘으로 성장 가능한 혁신 선두 스타트업 36개사가 선정됐으며, 루키 리그에는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누적 투자유치 5억 원 미만의 스타트업 36개 사가 선정된 바 있다.

‘디팡오투오’의 이동준 CSO, ‘앤트’의 최종윤 대표, ‘이모티브’의 민정상 대표, ‘코어다’의 이탁건 대표, ‘푸슝’의 류승준 대표, ‘핵심가치’의 유현민 대표가 발표자로 나섰으며, 김영덕 디캠프 대표(이하 김 대표), 양상환 네이버D2SF 리더(이하 양 리더), 이지애 KB 인베스트먼트 이사(이하 이 이사)가 심사를 맡았다.

스타트업 컨퍼런스 컴업 컴업 스타즈 루키리그 디팡로투오 앤트 이모티브 코어다 푸슝 핵심가치디팡오투오는 반려견 산책앱 ‘펫피’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펫피’는 반려인과 반려견의 행복한 동행에 필요한 산책부터 쇼핑까지 제공하는 반려 커뮤니티 서비스로, 반려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다.

발표자 이동준 CSO는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반려견 산책 앱으로, 국내 반려견 산책 분야 1위(회원 수 기준), 쇼핑 거래액 7억 달성. 회원의 증가와 함께 쇼핑 입점사와 제휴사가 늘어나 수익도 증가하고 있는 장래 유망한 기업이다."라며 "펫 산업이 성장하는 추세”라며 “양과 질이 향상하고 있는 좋은 시장”이라고 사업 가능성을 전망했다. 또한 “사업 내 투자도 활발해 커머스 분야에서만 100억 단위 이상의 기술 투자를 유치했다”고 전했다.

스타트업 컨퍼런스 컴업 컴업 스타즈 루키리그 디팡로투오 앤트 이모티브 코어다 푸슝 핵심가치다음 발표는 앤트의 최종윤 대표(이하 최 대표)였다.
앤트는 BT(Bio Tech)&NT(Nano Tech) 연구 기관 및 기업을 위한 연구 데이터를 통합 기록하고 관리해주는 ‘LabNote' 서비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으로 바이오, 나노 연구에 머신러닝, AI와 같은 IT기술의 활용을 돕는 솔루션이다.

최 대표는 비아오&나노 분야가 기술 활용에 관한 니즈는 크지만 솔루션 부재한 이유를 “여전히 연구 기록이 수기로 진행되기 때문”이라며 “이는 연구의 재현성을 떨어트린다는 점에서 솔루션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전했다.

또한 “테스트 기간 동안 연구원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며 “내년 상반기 미국 진출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바이오와 나노 특성상 기밀이 요구되는 정보들이 있는데,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가 단점이 될 수 있다”며 보안성을 높일 방안은 무엇인지 물었다.

이에 최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 중“이라 답했다.

스타트업 컨퍼런스 컴업 컴업 스타즈 루키리그 디팡로투오 앤트 이모티브 코어다 푸슝 핵심가치다음으로 발표한 스타트업인 이모티브는 ADHD, 차폐증상자 등 정서적 심리적 약자의 인지구조를 모델링하여 게임 콘셉트로 상태를 손쉽게 진단하고, 합리적이고 지속적인 치료를 위한 디지털 치료제를 연구 개발하는 스타트업으로, 모바일 게임 형태의 인지 모델링 기반 디지털 치료제 ‘Star Ruckus’를 개발 운영 중이다.

발표자 민정상 대표(이하 민 대표)는 “게임과 훈련의 융합으로 타 업체와 차별성을 두고 있다”며 “신남방 정책 위주의 동아시아 시장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고 전망을 밝혔다.

질의응답 시간에서 이 디렉터는 “개발한 게임들의 사용 수치가 궁금하다”며 아이템의 유효성을 질문했다.

이에 민 대표는 “이용자의 주관적 만족도는 아이 90%, 부모는 85% 이상이다”라고 답했다. 또한 “그러나 의료적 효과를 보려면 임상 실험이 필요하다”며 “임상은 내년 상반기에 예정돼 있다”고 답했다.

스타트업 컨퍼런스 컴업 컴업 스타즈 루키리그 디팡로투오 앤트 이모티브 코어다 푸슝 핵심가치다음 발표는 코어다의 이탁건 대표(이하 이 대표)가 맡았다. 코어다는 라이다(LiDAR) 기반의 모션인식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팬데믹으로 비대면 문화가 도래하면서 비접촉 터치 방식을 요구하는 기업이 늘어났고, 이러한 흐름 속에서 코어다는 카메라 기술을 이용해 모션을 인식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대표는 “키오스크나 엘리베이터에서 비접촉 터치 방식을 도입하는 중”이며 “기술 개발이 완료됐다”고 자신했다

이 디렉터는 기존 키오스크나 엘리베이터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물으며 판매 형식에 대해 질문했다.

이 대표는 “기존 키오스크에 소형의 모션인식 카메라를 장착하면 된다”며 “이미 국내 키오스크 업체들과 협력이 예정돼있다”고 답했다.

스타트업 컨퍼런스 컴업 컴업 스타즈 루키리그 디팡로투오 앤트 이모티브 코어다 푸슝 핵심가치다음 스타트업 ‘심테의 바다, 푸슝’은 심리테스트를 통해 자아를 찾는 자아탐구 플랫폼 ‘푸망’을 운영 중인 기업으로, 심리테스트 개발 및 디자인으로 누적 사용자 1,000만 명을 달성한 유망한 스타트업이다.

발표자 류승준 대표 (이하 류 대표)는 “간편하게 소비하고 공감할 수 있는 설명들로 심리검사 대중화를 통한 일상 속의 자아탐구가 사업의 목적”이며 “궁극적으로 유저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전했다.

발표를 들은 양 리더는 “테스트가 임상적인 근거가 있냐”고 물으며 사업 멤버 중에서도 심리학 관련 전문성이나 경험치가 없어 보이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류 대표는 “콘텐츠 팀은 검증된 심리학 논문들 중 근거가 타당한 내용을 기반으로 테스트지를 풀어낸다”며 “다만 그 부분의 강화를 위해 전문 인력 고용을 생각 중”이라고 답했다.

스타트업 컨퍼런스 컴업 컴업 스타즈 루키리그 디팡로투오 앤트 이모티브 코어다 푸슝 핵심가치마지막 발표를 맡은 기업 ‘핵심가치’는 시공간적, 금전적 제약 없이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관리하는 ‘닥터 클로보(Dr.Clobo)'를 개발 및 운영 중인 스타트업이다. ‘닥터 클로보(Dr.Clobo)'는 헬스케어 카메라를 통한 건강관리 상담 서비스로, 구강 및 귀, 코 등을 상세하게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와 해당 카메라로 수집된 환부 이미지를 통해 앱으로 지역 의사와 의료 상담을 가능케 하는 솔루션이다.

발표자인 핵심가치의 유현민 대표(이하 유 대표)는 “미국 구강 시장이 타겟”이라고 밝히며 “사업 자체로는 구강뿐만 아니라 이비인후과, 피부과, 안과 등으로 확장 가능성이 있다”고 자신했다.

발표를 들은 양 리더는 “디바이스의 특성상 ‘가끔 쓰기 위해 저걸 왜 사야 할까’하는 의문이 생긴다”는 날카로운 질문을 던졌다.

이에 유 대표는 “미국의 치과 진료는 간단한 치료에도 높은 의료비가 청구된다는 단점이 있고, 이 자체만으로 충분한 장점이 있다”고 했으며 이에 더해 “단순히 디바이스 사용을 넘어 의사와 환자 간 커뮤니티가 원활히 형성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로써 컴업 스타즈 루키리그에 선발된 36개 스타트업 중 컴업 2021 행사 이틀 동안 23개의 쇼케이스를 마쳤다.


Rookie League 스타트업 쇼케이스 [알림2관 메인무대]

-발표 스타트업

▶ 디팡오투오 (대표 이동준) 디팡오투오는 국내 최대 반려견산책커뮤니티로서, 반려견과 반려인의 행복한 반려생활을 위해 꼭 필요한 산책을 기반으로, 커뮤니티와 커머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앤트 (대표 최종윤) BT(Bio Tech)&NT(Nano Tech) 연구 데이터 통합 기록, 관리 솔루션 LabNote
▶ 이모티브 (대표 민정상) 모바일게임과 인지모델을 이용한 아동 ADHD 디지털 치료제 개발
▶ 코어다 (대표 이탁건) LiDAR기반 모션인식 솔루션 [GLAMOS]
▶ 푸슝 (대표 류승준) MZ세대를 위한 자아탐구 플랫폼 '심테의 바다, 푸망'
▶ 핵심가치 (대표 유현민) 스마트 헬스케어 카메라를 접목한 의료상담 플랫폼

-심사위원

▶ 김영덕: D.Camp 에 합류하기 전, 김영덕 대표는 롯데벤처스 사업총괄상무로 일했다.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 투자하고 대기업과 협업하는 CVC로서 역할을 수행했다. 이전 경력으로는 G마켓 공동창업자로 나스닥 상장으로 엑싯했고, 한국 최초의 인터넷 쇼핑몰 인터파크에서 CTO를 시작으로 CMO, CSO로 일하면서 디지털마케팅으로 마케팅 방식을 혁신했고, 물류센터, 콜센터, 재무, 인사 등 회사에서 필요한 다양한 일을 경험했다.

▶ 양상환: 현재 네이버 D2 Startup Factory 리더로 기술 스타트업들의 성장을 돕고 있다. 2000년대 초 모바일 스타트업인 Mbiznetworks (現 셀트리온 제약) 에서 모바일 컨텐츠 비즈니스 팀을 리드했고, 이후 합류한 NHN 한게임에서 코어 게임 퍼블리싱 팀을 리드하며 게임 IP 발굴 및 육성, 사업화 과정을 경험했다. D2SF를 만들기 전 네이버에서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에코시스템 프로젝트를 주도했다.

▶ 이지애: KB 인베스트먼트 이사로 활약하고 있다. 투자한 콘텐츠 기업으로는 네이버웹툰이 지분 25%를 보유하고 있는 웹툰 서비스사 '콘텐츠퍼스트'와 웹툰 제작사인 '코핀커뮤니케이션즈'가 있다. 딥테크 기업으로는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 수학대왕 운영사 '튜링', 블록체인 스타트업 '디에스알브이 랩스'(DSRV LABS)에 투자했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kcomeup.com
공식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OUK6_V35tqrNbFAmuULMVA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StartupWeekComeUp
공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comeup_2021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2 Comments
Most Voted
Newest Oldest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참가자
참가자
2 years ago

회사명이 디팡오투오입니다. 거래액은 7억으로 발표했고요

Daftar di Binance
Daftar di Binance
1 month ago

Your point of view caught my eye and was very interesting. Thanks. I have a question for you.

2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