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업 2021, 우리나라 학생 3분의 2가 쓰는 앱 ‘콴다’ “구글 투자 유치…복잡한 교육산업도 발전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세계적으로 공감하고 있다는 메시지” 매스프레소 이용재 대표
2021년 11월 19일

스타트업 컨퍼런스 컴업 2021 플래텀 조상래 대표 시앙라이 매스프레소 콴다 이용재 대표

‘컴업 2021’의 행사 마지막 날인 오늘 ‘중·고등학생 대상의 교육: 한국 에듀테크를 전 세계로’라는 주제로 컨퍼런스 교육(Education) 세션의 대담이 열렸다. 이번 세션에는 AI 기반의 모바일 교육 서비스 앱 ‘콴다’를 운영 중인 매스프레소 이용재 대표가 연사로 참여하고, 플래텀 조상래 대표가 사회를 맡았다.

“공교롭게도 수능이 끝난 상황이라, 앱 내에서 수능에 나온 문제들을 질문하는 학생들이 많다.”라며 이용재 대표가 말했다. (*2021년에는 11월 17일에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뤄졌다.) 이 대표는 “학생들이 모르는 문제를 사진으로 찍어 선생님에게 물어보는 행동을 보며, 이것을 플랫폼화하고 자동화해야 할 필요성을 느껴 ‘콴다’를 개발했다.”라고 창업 계기를 이야기했다.

‘콴다’는 최근 중·고등학생들에게 필수 앱이 됐다는 평가다. 이 대표는 “작년 초, 한국 학생의 절반 정도가 콴다 앱을 이용 중이었다.”라며 “현재는 ⅔ 정도의 학생들이 콴다를 사용 중”이라고 전했다.

매스프레소는 글로벌 교육 시장으로 타겟을 돌렸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한국은 글로벌 시장에 견줘도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교육 서비스가 형성돼 있다.”라며 “수도권뿐 아니라 지방의 작은 지역 단위의 사교육도 수준이 아주 높다는 점에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엿봤다.”고 말했다.

아울러 “실제로 동남아의 경우 학습 교재도 다양하지 않고, 인터넷 강의 인프라도 활성화되지 않은 점이 긍정적인 부분이었다.”라며 “하지만 국가별로 수학 기호나 교육 플랜이 상이해 디테일한 조정이 필요했다.”라고 밝혔다.

교육 시장 역시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력을 피해갈 수 없었다. 글로벌 진출 시 하이브리드 형식으로 가볍게 두드린 후, 수요가 있을 시 해외 지사를 설립하는 방식으로 시작했다는 이 대표는 “현장에 가야만 나올 수 있는 솔루션이 있는데 코로나로 힘들었다.”라고 증언했다.

플래텀 조상래 대표는 최근 중국이 교육 평등을 위해 사교육 철폐 정책을 내놓은 이야기를 전하며 이에 대한 매스프레소의 견해를 물었다. 이에 이용재 대표는 “중국의 정책은 ‘하향 평준화’가 될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상향평준화’를 노리는 매스프레소와는 추구하는 결이 다르고 아쉽다.”라며 “반면 중국 내 교육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이 약해지고 있다는 점에서는 매스프레소가 글로벌 시장에서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전망했다.

마지막으로 이용재 대표는 매스프레소가 ‘구글’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받은 것을 언급하며, “교육은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 선생님 등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분야기 때문에 솔루션을 내기도 힘들다.”라며 “그런 의미에서 구글의 투자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모바일 디바이스를 이용한 교육 서비스가 집중을 받게 되면서 복잡한 교육산업도 발전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세계적으로 공감하고 있다는 뜻”이라고 했다. 세션을 마무리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영향력이 있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컴업 2021’은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전 세계에 알리고 K-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기회를 마련하는 등 혁신벤처와 스타트업을 위한 글로벌 소통 교류를 위한 행사이다.

‘미래와 만나다(Meet the Future)-대전환(Transformation)’이란 주제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이후 급격한 변화 속에서 시대 흐름을 조망하고,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만남의 장으로 창업 트랜드와 사회적 관심을 반영한 3대의 대주제(자원, 지속가능성, 풍요), 12개 아젠다(Money, Work, Property, Social, Food, Health, Environment & Energy, Space & Mobility, Culture & Media, Commerce, Beauty & Fashion, Education)로 구성된 컨퍼런스 프로그램과 84명의 스타트업 대표 패널들의 토의로 채워진다.

또 국내외 혁신 스타트업인 ‘컴업 스타즈’ 스타트업 쇼케이스, 대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 쇼케이스 등으로 구성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11월 17일부터 19일까지 사흘간의 일정으로 열렸으며, 오늘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Conference-Fireside Chat-Enrichment-Education-중고등학생 대상의 교육: 한국 에듀테크를 전 세계로 [알림2관 메인무대]
행사일자 2021-11-19 행사시간 2:30PM ~ 3:00PM
사회(Moderator): 조상래
연사(Speaker): 이용재

공식 홈페이지 https://www.kcomeup.com
공식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OUK6_V35tqrNbFAmuULMVA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StartupWeekComeUp
공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comeup_2021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