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맞춤형 청각 솔루션 ‘힐링비트’ 개발사 스트레스 솔루션(대표 배익렬)이 대전지역 유망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2023 대전창업열린공간 디브릿지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대전창업열린공간 디브릿지 지원사업은 대전광역시의 지원으로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하여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대전지역 내 과학융합 창업기업을 발굴해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올해는 KT, 신한금융그룹과 함께 KT 과제해결분야와 스타트업 사업 제안형 2가지 트랙으로 모집했다.
KT가 성장을 지원하는 과학융합 스타트업으로 선정된 스트레스솔루션은 심장 박동수 및 심전도 파형과 연계한 맞춤형 사운드 ‘힐링비트’를 개발하여 임상 중이며, KT에서 진행하는 헬스당뇨 트윈모델(1,2형 당뇨관리)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헬스당뇨트윈은 당뇨 관리를 돕는 인공지능(AI) 기술로 환자로부터 얻은 임상 데이터(혈당, 인슐린, 식이, 활동량 등)를 기반으로 혈당 변화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예측하는 디지털트윈 기술이다.
스트레스솔루션은 스트레스 지수를 활용하여 분석 및 예측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향후 차세대 사운드 기반의 디지털 헬스케어 맞춤형 DM(당뇨) 비트와 연계하여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KT는 “유망한 과학융합 스타트업이 KT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특히 기술검증(POC), 성장 지원 자금과 더불어 KT 사업화 추진에 이어 지역 혁신 기업을 발굴하는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스트레스솔루션 배익렬 대표는 “이번 KT와의 사업을 통해 당뇨 환자와 같은 자율신경질환 환자들의 스트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앞으로 공황장애, 중독, 우울증을 경험한 대상자들의 스트레스까지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스트레스솔루션은 개인별 의과학적 데이터인 심박동수와 심전도 파형 등을 분석한 후 시뮬레이션 맵핑 기술로 자율신경의 균형을 유도하는 맞춤형 사운드 소스를 제공하고 있는 헬스케어 소셜벤처기업이다.
이용자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함께 힐링비트 앱에서 실시간으로 스트레스 수준 등을 모니터링해 상황의 맞는 ‘힐링비트’ 사운드를 제공받을 수 있는데, 기존 바이노럴 비트 (특정 소리로 뇌파 조절하는 소리), 백색소음, 이완음악 등 뇌파 기반 일방향적 서비스와 달리 심전도 파형 기반 양방향 소통으로 맞춤형 소리라는 차별점이 있다.
스트레스솔루션은 2016년부터 관련 연구개발을 진행해왔으며, 2022년 법인을 설립한 이후 2023년 창업진흥원 혁신분야 창업패키지 신산업 스타트업 육성 사업 바이오헬스 분야, 창업 성장기술개발사업 전략형 연구사업,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 산업 등 다양한 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의 회복탄력성을 기르기 위한 취지의 의과학 데이터 기반 퍼포먼스 ‘스트레스 제로 킹 선발대회’를 통해 스트레스 줄이기 캠페인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보도자료 제공: 스트레스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