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더스파트너스’ 온라인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홀썸브랜드에 벤처 대출  

크로스보더 전문 투자사인 ‘위더스파트너스(Widus Partners)’가 온라인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홀썸브랜드’에 200억 원의 벤처 대출(venture debt)을 해줬다.

홀썸브랜드(https://wholesumbrands.com)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입점한 유망 브랜드를 인수하고 육성하는 온라인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스타트업이다. 홀썸브랜드는 최근 진행한 시리즈A 라운드에서 노드스타(Nordstar), 킹스웨이(Kingsway) 등 해외 투자기관으로부터 수백억 원의 지분 투자를 유치하였으며, 국내 온라인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중 최초로 벤처 대출을 통해 인수 재원을 추가로 확보하였다.

많은 초기 스타트업의 현금 창출 능력이 취약한 반면, 온라인 브랜드 애그리게이터는 이미 수익이 발생하는 브랜드의 인수를 통해 상대적으로 이자 상환을 위한 재원 마련이 용이하다고 한다. 스라시오(Thrasio), 베를린 브랜드(Berlin Brands) 등 대표적인 글로벌 애그리게이터들은 2020년부터 골드만삭스, 베인캐피탈, 소프트뱅크 등으로부터 누적 10조 원 이상의 벤처 대출을 유치하였다.

벤처 대출은 미국 등 선진 시장에서 이미 널리 활용되고 있는 모델이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실리콘밸리뱅크(SVB)는 연간 10조 원 이상의 벤처 대출 상품을 운용하고 있으며, 최근 전통적인 금융 기관에서도 우버(Uber), 스포티파이(Spotify) 등 유망 스타트업에게 맞춤형(bespoke) 벤처 대출을 제공하고 있다.

2021년 10월부터 자본시장법 개정을 통해 사모펀드의 대출형 펀드 조성이 허용되면서 국내에서도 벤처 대출을 위한 펀드 조성이 가능해졌다. 위더스파트너스는 개정안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의 벤처 대출 전용 사모펀드를 결성해 지분 투자 옵션을 통해 홀썸브랜드의 기업가치 상승 시 추가 이익을 확보할 수 있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위더스파트너스 스티브 변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심리가 위축된 환경에서 벤처 대출과 같은 대체 자금 조달 방안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온라인 브랜드 애그리게이터 모델의 경우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홀썸브랜드가 성공적인 시리즈A 투자 유치를 비롯하여 이번 벤처 대출을 통해 후속 주자들과의 격차를 더욱 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위더스파트너스(https://widuspartners.com)는 추가로 신규 벤처 대출 펀드를 조성하기 위해 여러 국내 기관과 긴밀히 협의 중이며, 신규 펀드는 성장성이 높으나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자금 조달이 어려운 다양한 유형의 벤처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활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0 0 votes
Article Rating
beSUCCESS is a professional media company with a particular focus on startups and tech industry | beSUCCESS는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미디어 회사로, 실리콘밸리를 포함한 전세계 테크 트렌드와 스타트업 뉴스, 기업가 정신 등 국내 스타트업의 인사이트 확대를 위해 필요한 외신 정보를 직·간접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스타트업 생태계와 출시 소식 등 주요 뉴스를 영문으로 세계 각국에 제공해 한국 스타트업의 글로벌 성공을 지원하는 '연결'의 역할을 합니다.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