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새로운 ‘Search Ads Basic’ 광고 툴이 앱 개발자에게 가져올 변화
2018년 01월 30일

*이 글은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 앱러빈AppLovin제공 하였습니다. (글쓴이: Yolanda Jin, AppLovin Director Business Development)

2017년 12월, 애플은 앱 개발자들이 미국 앱 스토어에서 상품을 광고할 방법을 새롭게 내놓았다.
Search Ads Basic이라 불리는 이 새로운 툴은 개발자가 세부 타깃 설정에 대한 고민 없이 간단히 ‘Pay Per Install’ 방식을 쓸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Search Ads Basic이란 것을 들으면 왠지 익숙하다고 느낄 수 있겠지만, 이 툴이 애플 Search Ads의 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현재 Search Ads 상품은 Basic과 Advanced 이렇게 두 가지로 나뉜다. Basic이 유저 획득에 쏟는 시간이나 자원이 없는 소규모 앱 개발자들을 겨냥하고 있다면 Search Ads Advanced 는 더 많은 타깃 광고를 가능하게 해준다. Advanced는 개발자들이 위치, 성별, 키워드, 기타 데이터를 고려해 가능성 있는 유저들을 찾아낼 수 있게 해준다.

Search Ads Basic이 나온 지금 그것이 개발자와 유저 획득UA 전략에서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애플의 ‘Pay Per Install’ 광고 상품을 더 깊숙이 들여다보자.

Search Ads Basic 장점과 한계

Search Ads Basic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단순함과 뛰어난 트래픽에 있다. 이것은 앱 스토어를 검색하려는 유저들, 다시 말해 이미 앱을 다운로드 하기로 마음 먹은 유저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Search Engine Land에 의하면 이것은 약 $1.50 아니면 이보다 더 낮은 CPI 와 약 50%의 CTR을 개발자가 기대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숫자들은 경이적이며 다른 유형의 디지털 광고들보다 규모가 훨씬 더 크다.

한편 Search Ads Basic은 광고가 등장하는 장소와 방법이 매우 제한적이다. 예를 들면, 앱 개발자는 매달 최대 $5,000의 예산을 설정할 수 있지만 타깃 설정 및 재설정은 통제를 할 수 없다. 사실, 마케터들이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변수는 최대 예산과 인스톨 한 건당 지불 금액 뿐이다. Basic이 갖은 제한적 옵션들의 장점은 이용이 단순하다는 점에 있다. 애플은 지금까지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발자가 지불해야 할 최대 금액을 제시할 수 있다. Search Ads Basic이 가진 최고의 가치는 심플함이기에 애플의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그들의 광고를 제대로 홍보해 줄 것이라는 유저의 신뢰가 필요하다.

더불어 Search Ads Basic과 Advanced 둘 다 앱 스토어 데이터에 직접 접속 가능하기에 자사 플랫폼에 대한 개발자의 마케팅 지출을 최적화해준다. 제3자는 앱 스토어 데이터를 이용할 수 없게 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은 애플의 ‘Pay Per Install’ 광고 플랫폼이 가진 큰 장점이다.

그렇다면 Search Ads Basic의 이용 타깃은 누구일까? 기본적으로 이제 바로 마케팅을 시작한 단계이지만 Search Ads Advanced가 제공하고 있는 복잡한 타깃팅 옵션에는 손을 대고 싶지 않은 소규모 개발자들이다. Search Ads Basic은 애플의 광고 플랫폼을 모든 규모의 개발자들에게 개방하여 앱 노출을 획득할 수 있게 해준다. 현시점에서 Search Ads Basic의 아쉬운 점은 미국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만 애플은 이 상품을 전 세계 시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2018년 가을에는 한국에서도 이것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유저 획득 전략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Search Ads Basic은 이제 막 마케팅을 시작하려는 개발자에게는 아주 좋은 툴이 될 수 있지만 보다 전체론적 유저 획득(User Acquisition, UA) 전략에서는 보충재로 사용돼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Search Ads Basic으로는 개발자가 자신만의 광고를 만들 수 없다. 이것은 애플이 구축해 놓은 것으로, 광고를 만들어 본 크리에이티브 경험이나 자원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이들에게는 최강이지만 이러한 광고의 성공이 앱스토어 최적화(App Store Optimization, ASO)에 크게 좌우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따라서 유저 친화적 버전의 이 플랫폼도 유저 획득에 두루 통하는 방법은 되지 못한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비즈니스 규모를 조정할 수 있도록 유저 획득 전략을 다각화하는 것이다. 많은 비용이 들지 않아도 다양한 유저 획득 전술들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홍보 전략을 잘 짜서 지속적해서 진행하면 입소문으로 큰 홍보 비용 부담 없이 앱을 알릴 수 있을 것이다. 애드 네트워크를 통해 광고를 집행해 유저를 유치할 수도 있다.

Search Ads Basic은 사용해 볼 만한 좋은 툴이지만 모바일 유저 획득 방법을 크게 변화시키는 요인은 아니다. 앱 스토어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것 외에도 방법은 다양하다. 유저 획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앱러빈의 블로그 포스트 '한정된 예산으로 유저를 유치하는 10 가지 (영문)''UA 비용의 변동 요인은 무엇인가? (영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글은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 앱러빈AppLovin에서 제공 하였습니다. (글쓴이: Yolanda Jin, AppLovin Director Business Development)

앱러빈AppLovin 소개
앱러빈은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개발자가 원하는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는 포괄적인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2012년 창사 이래 AppLovin은 개인 개발자부터 대기업까지 모든 개발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마케팅, 수익화 및 자금조달 등의 다양한 노하우 제공을 통해 활발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모바일 앱 마켓에서 성공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갖춘 몇 안 되는 회사로서 개발자들로부터 깊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앱러빈 제공)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