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테크 플랫폼 카스웍스(www.caas.works)를 서비스하는 ㈜아이콘이 현장근로자 출입 관리시스템 기업 ㈜엘다임(www.eldigm.com)과 함께 ‘공사현장 홍채인식 출역관리 서비스’를 런칭했다고 23일 밝혔다.
공사현장 홍채인식 출역관리는 엘다임이 생산하고 있는 홍채인식기와 카스웍스의 공정표가 연동되어 현장 근로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장 근로자가 공사현장에 비치된 홍채인식기로 출입 체크를 완료하면 공정표에 해당 근로자의 기본정보와 함께 출입기록이 반영되어 공사 진행도와 함께 실제 투입 인력 수를 한 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현장 뿐 아니라 감리자나 안전관리자, 본사 관리자 등에게 현장 관리자가 별도로 문서로 작성해 보고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자동화된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다양한 관계자들이 모니터링할 수 있게 된다. 사람이 수기로 작성하며 발생하는 누락 및 오류가 없어져 현장 관리자나
기타 관계자들의 업무 생산성과 관리 효율성을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게 된다.
홍채인식기에 등록된 근로자 정보를 기반해 ▲근로자 안전 추적 관리 ▲안전점검회의(TBM) ▲근로자 임금 정산 등 현장 근로자의 안전 뿐 아니라 근태와 경력, 노무 업무까지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들도 추가적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전국 2000여개의 공사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공정관리 솔루션 카스웍스를 개발하고 서비스하고 있는 ㈜아이콘 김종민 대표는 “인건비 상승과 안전관리 이슈로 인해 더욱 효율적으로 인력 관리를 하고 싶어하는 건설사들을 위해 ‘홍채인식 출역관리’ 서비스를 런칭하게 됐다”며 “홍채인식기 선두기업 엘다임과 함께 개발해 현장이나 담당부서의 노무관리 업무 부담을 줄여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인력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지난 22년간 1,000여개가 넘는 국내·외건설현장에 생채인식 기반 출입안전관리 기술을 서비스한 솔루션 기업 ㈜엘다임 김동관 대표는 “기존 엘다임이 가지고 있던 출입안전관리 솔루션과 카스웍스의 공정관리 솔루션이 융합되어 더욱 진보한 출입안전관리 솔루션을 구축하게 되었다”며 “아이콘과 엘다임의 기술력을 융합해 현장 근로자의 실질적인 안전확보를 위한 솔루션을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보도자료 제공: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