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 스타트업 리드넘버가 지난 5년간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소상공인 사장님이 스스로 세금을 관리하고 신고할 수 있는, 정말 쉬운 세금신고 자동화 앱 서비스 ‘노티(notiee)’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노티는 실제 소상공인 세무 현업 종사자인 회계사와 세무사, 그리고 다수의 엔지니어가 함께 참여해 개발한 앱 서비스로 무엇보다 사장님의 세금신고는 “정말 쉬워야 한다”는 고객 가치에 집중했다. 또한 단순히 쉬움에 그치지 않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수만 번의 세금 최적화 테스트를 거쳐 높은 신뢰도를 검증했다.
이러한 노티의 탄생 배경으로는 소상공인 개인사업자 사장님을 위한 다수의 웹 또는 앱 기반 세무 서비스가 존재하지만 계속해서 변화하는 세법과 어려운 세무 용어, 그리고 복잡한 세액 산출 및 신고 프로세스로 인해 결국 세금은 어렵다는 인식을 변화시키지 못한 것에서 원인을 찾았고 이를 해결한 최초의 앱 서비스 모델로 노티를 출시했다.
먼저 다음 달인 5월이면 전국 모든 사장님의 공통 관심사인 종합소득세 신고와 다가오는 7월 부가가치세 신고의 경우 노티를 이용하면 홈택스 연동 한 번이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가입부터 단 5분 이내에 무료 세액 조회부터 신고까지 정말 쉽게 완료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절세를 위한 추가 세액 공제는 대부분 자동으로 적용되며 필요에 따라 별도 증빙을 첨부할 수 있다.
이는 정말 빠른 홈택스 연동 및 사장님 데이터 확보 기술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지만, 처음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사장님 입장에서도 정말 쉬운 사용자 경험(UI/UX)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신고 전과 진행 중 또는 완료 후 언제든지 채팅 또는 유선 상담을 통해 사장님의 어떠한 질문에도 대응할 수 있는 24시간 고객 상담 센터를 운영하는 등 스마트폰 앱 화면 너머의 정말 쉬운 고객 경험(CX)에도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것이 노티의 기본 정책이다.
또한 알바 또는 직원을 고용해 사업을 운영하는 사장님의 경우 매월 10일까지 인건비(원천세) 신고가 필수다. 단순 3.3%를 공제하는 알바부터 4대보험까지, 심지어 사장님 본인과 함께 일하는 가족의 인건비까지 모두 노티 앱 하나로 신고할 수 있으며, 추가로 직원의 휴직 기능까지 정말 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2021년 11월부터 시행된 임금명세서(급여명세서) 교부 의무화에 따라 노티로 인건비를 신고하면 자동으로 임금명세서가 생성되어 직원에게 발송되는 등 사장님의 필수 업무 한 가지를 제거한 수준의 놀라운 편의성을 자랑한다. 또한 사장님의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인 어떤 형태로 직원의 인건비를 신고하는 것이 최선의 결정인지 미리 계산해 볼 수 있는 ‘근무형태 추천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노티는 이러한 단순 세금 신고의 쉬움을 넘어 사장님의 사업 성공을 위해 정부 및 지자체 지원금을 앱 하나로 신청하고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올해 하반기에 출시할 계획이다. 현재 출시된 다수의 지원금 서비스의 경우 지역별 또는 업종 등 사업장 정보에 따른 지원금을 추천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실제 지원금 신청과 수령은 사장님 스스로 혼자서 해결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노티는 이러한 사장님의 어려움을 앱 하나로 해결하는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노티를 출시한 이석민 대표는 “지난 20년간 세무회계 시장에서 IT 기술은 더존을 비롯한 수많은 솔루션 고도화에 기여해 서비스 공급자인 회계사, 세무사 또는 기업 내 세무 담당자의 업무 생산성을 크게 높였다.”라며, “이제 IT 기술은 소비자, 즉 실제 세금을 납부하는 사장님의 세무 업무에 놀라운 수준의 편의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사업 성공의 확률을 크게 높이는데 집중하는 등 반드시 소비자 중심의 세무회계 시장 구도로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노티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수수료 3만원으로 책정, 앱 출시를 기념해 1만원 할인쿠폰을 가입자 전원에게 제공하며 주변 사장님에게 노티를 추천하면 박카스 한 병을 증정(최대 3회)한다. 또한 인건비(원천세) 무제한 신고 구독료는 월 1만원으로 첫 달은 1,000원에 체험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보도자료 제공 : 리드넘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