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리면 열린다”… 컴업 2021, 차이코퍼레이션 신현성 대표와 금융결제원 김옥선 실장이 전하는 현금 없는 사회
2021년 11월 17일

”두드리면 열린다”… 컴업 2021, 차이코퍼레이션 신성현 대표와 금융결제원 김옥선 실장이 전하는 현금 없는 사회

”두드리면 열린다”… 컴업 2021, 차이코퍼레이션 신현성 대표와 금융결제원 김옥선 실장이 전하는 현금 없는 사회

차이코퍼레이션 신현성 대표와 금융결제원 김옥선 실장이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 2021’에 MONEY Panel talk 패널로 참석했다.

국내 핀테크 기업 차이코퍼레이션 신현성 대표와 금융결제원 김옥선 실장은 17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된 ‘컴업 2021’ 행사에서 ‘현금 없는 사회 속 새로운 결제와 소비’ 토크 패널로 참가했다.

진행을 맡은 대출 중계 서비스 핀다의 이혜민 대표가 간편 결제 시장에서 차이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물으며 본격적인 토크쇼가 시작됐다. 

이에 신 대표는 “B2B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며 이커머스 회사들이 다양한 결제 수단을 통합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했다. 또, “간편 결제를 통해 고객들의 거래 데이터를 바탕으로 광고주는 타겟팅을 쉽게 할 수 있고 고객은 적합한 수단을 선택해 결제할 수 있는 부스트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며 차이의 경쟁력을 설명했다. 

이어 이 대표는 “공급자 측면에서 금융결제원이 파악한 소비 패턴 변화가 무엇”인지 질문했다. 

김 실장은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는 사람들을 예시로 들으며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 온라인 쇼핑, 구독 서비스, 라이브 커머스 등을 포함한 디지털 사회의 도래”가 빨라졌고 “이로 인해 현금 없는 사회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답했다.

김 실장은 “비대면 서비스의 증가와 크립토, 블록체인으로 인한 소비 행태 변화에 대응해 안정적인 공동망 이용이 가능하도록 준비 중”이며 “금융결제원의 직원들은 모든 역량을 이 서비스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고 첨언했다.

이에 따라 금융결제원은 서비스가 24시간 원활한 시스템을 가동할 수 있는 안정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같은 맥락에서 금융의 개방화를 위해 2019년 12월 오픈뱅킹 인프라를 오픈했는데 이를 적극 활용해서 금융 핀테크 스타트업들이 새로운 혁신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변화 대응에 대한 이 대표의 질문이 이어졌다.

앞으로 크립토 보편화로 변화할 금융 결제 방식에 대응하기 위해 신 대표는 “앞으로 차이는 복잡한 크립토를 대중에게 통역하는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금융결제원에서 신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김 실장은 “고객이 많이 쓰는 앱을 통합해서 소비 패턴에 따라 접근할 수 있도록 앱 통합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보안과 편리가 기반으로 하고 망에 대한 안전성도 간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한국은행과 정부 고민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현금 없는 사회로 진입할수록 금융 서비스에서 소외되는 이들이 있기 때문에 이들까지 차별 없이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포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신 대표는 페이먼츠 회사로써 동남아 진출 가능성을 언급하며 “현재 당근마켓, 오늘의집 등이 차이를 결제 시스템으로 이용하고 있는데 이들이 해외로 진출했을 때 차이를 통해 그 과정이 어렵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실장은 “두드리면 열린다”라며 예비 창업자들에게 “서비스를 사업화하는 데에 있어서 결제원의 창구를 적극 활용하라”고 조언했다. 신 대표는 “어제의 것이 아니라 내일의 것을 하는 것이 낫다”며 “장벽이 낮아지고 있다는 것은 기회는 많아지는데 도전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것”이기 때문에 “이제는 같이 도전하고 싶다”고 전하며 토크쇼를 마쳤다.

한편 ‘컴업 2021’은 중소벤처기업부, 컴업 2021 조직위원회, 창업진흥원이 주최 및 주관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로 ‘Meet the future-Transformation’을 슬로건으로 17일부터 19일까지 DDP에서 열린다. 컴업은 한국의 창업생태계를 세계에 소개하고 해외 창업생태계와의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개최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글로벌 스타트업 행사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kcomeup.com
공식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OUK6_V35tqrNbFAmuULMVA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KStartupWeekComeUp
공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comeup_2021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